道, 과거 용역 예산… 기재부에 미반영
산림청,반영 요구 나서며 흐름 바뀌어

충주 탄금대 일원. 사진=충주시 제공 
충주 탄금대 일원. 사진=충주시 제공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충북도와 충주시 등이 국가가 직접 조성하고 운영하는 최초의 국가정원을 조성하겠다며 정부예산 확보에 재도전하고 있다.

28일 충북도에 따르면 충주시 금릉동 일원(세계무술공원~용섬, 50㏊)에 한반도 중심정원 등 5개 대표 테마정원을 조성하는 게 밑그림이다.

우선 2024년 정부예산안에 기본구상 용역비 5억원 반영이 목표이며 총사업비는 905억원(국비 100%)이다. 지방정원으로 조성할 경우 사업비는 전액 지방비로 60억원 가량을 충당해야 한다.

앞서 충북도 등은 2023년 정부예산안에 기본구상 용역비 5억원 반영을 추진했으나 기획재정부는 경제 여건 악화 및 지자체간 경쟁 과열로 형평성 차원에서 국가가 직접 조성하는 국가정원 예산을 전액 미반영했다.

특히 충북도는 김영환 지사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레이크파크 르네상스와 연계해 충주호권을 관광 랜드마크로 탈바꿈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충주댐 등을 통해 수도권 배후 1200만명의 용수를 공급하고 있음에도 댐 주변 지역이 각종 규제에 둘러싸여 경제적 피해만 보고 있는 만큼 충주 국가정원 조성이란 정부 차원의 보상이 필요하다는 게 골자다.

이런 맥락에서 윤석열 정부 출범 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지난해 4월 충북지역 15대 정책과제로 충주 국가정원 조성 등을 채택했고 산림청은 지난해 기재부에 기본구상 용역비를 요구(한도외)했을 정도로 충주 국가정원 조성에 긍정적이다.

아울러 충북도는 권역별 균형발전을 촉구하며 수도권과 영·호남(순천, 울산, 거제)에 치우친 정원문화의 지역적 편중을 해소하는 중부권 최초의 국가정원을 조성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박종호 충북도 산림녹지과 녹지조성팀장은 "정원에 대한 국민적 관심·수요 증가에 따른 정원 확충이 이뤄져야 한다"며 "충주는 최적의 접근성을 갖췄고 재해로부터 안전하다.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국비 투입을 알리는 기본구상 용역비를 반드시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충북은 고속철도(중부내륙선, 충북선)·도로(중부내륙, 동서)가 교차하는 사통팔달의 교통요지로 꼽힌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