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청, 전입 사무관→서기관 승진
野 소속 구의원들 "인사 참사" 비판
與 의원 "적법 인사… 정치공세 말라"

[충청투데이 윤경식 기자] <속보>=이달 초 대전 중구청 내부 갈등을 촉발시킨 ‘전입 인사의 서기관 승진’ 논란이 정쟁화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 9일자 4면 보도>

26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이날 열린 중구의회 제24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구의원들은 ‘서기관 인사 논란’에 대한 공세를 펼쳤다.

앞서 지난 5일 중구는 인사발령을 통해 시·구 인사교류로 이달 1일 자로 전입된 5급 사무관 1명을 4급 서기관으로 승진시켰다. 이에 중구 내에서는 구정 기여도 등 중구 인사운영 기본계획을 무시한 인사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여기에 대해 중구 인사위원회가 지방공무원 임용령 및 인사교류 기준에 따른 적법한 인사라고 해명했으나 중구 내에서는 비난여론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또 임시회를 통해 야당의 정치 공세까지 이어지면서 정치권 이슈로까지 번지는 모양새다.

이날 5분 발언에 나선 야당의원 4명은 일제히 이번 인사가 ‘인사 참사’라고 비판했다.

육상래 부의장(중구가)은 "인사권은 고유권한으로 지켜져야 하고 보장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구정 발전에 기여하지 않은 사무관을 승진시키는 것은 납득 못할 인사"라고 비판했다.

이어 류수열 의원(중구나)은 "구청의 서기관 자리가 시청 간부의 낙하산 자리로 전락하는 순간 원칙은 무너지고 직원 사기는 떨어진다"며 "공평 타당하게 예측 가능한 인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유은희 의원(중구가)은 "이밖에 동과 본청을 오가는 잦은 인사이동으로 조직의 안정성과 효율성이 저하되는 문제도 있다"며 전반적인 인사 운영 방향에 대한 문제를 지적했다.

이어 김선옥 의원(비례)은 "이번 정권이 공정과 상식을 모토로 출범했으나 이번 중구청 승진인사는 공정하지도 상식적이지도 않다"며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날 한 차례 공세를 펼친 야당의원들은 앞으로 예정된 주요 업무보고에서 해당 승진자가 있는 부서를 보이콧하는 등의 추가적인 움직임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소속 한 의원은 "적법하게 승진인사로 발탁한 것에 대해 정치 공세를 무리하게 벌이고 있다"며 "구청장의 고유 권한인 인사권을 무리하게 침해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한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의정활동을 정치적으로 활용할 수 있지만 본연의 역할을 소홀히 해선 안된다"며 "정치 공세에 몰두해 책임을 도외시한다면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윤경식 기자 

대전 중구청 전경 [대전 중구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대전 중구청 전경 [대전 중구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ksyoon110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