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 인프라 기반 마련 등 과제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전시가 ‘과학기술문화 생태계 활성화’와 관련된 실태 조사에서 아쉬운 성적표를 받았다.

과학수도를 지향하고 있는 대전시 입장에선 과학문화 인프라 기반을 시급히 마련해야하는 숙제를 떠안게 됐다.

최근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정책연구과제로 ‘2022 전국 과학기술문화 활동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공공재원으로 과학기술문화활동을 수행하는 전국 296개 기관을 대상으로 자원(예산), 인프라, 프로그램 등을 조사했다.

우선 전국 17개 시도와 각 교육청의 과학기술문화 사업 예산 현황을 조사한 결과 대전 지역은 중위권에 머물렀다. 지자체별로 ‘서울(112억)’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부산(85억), 인천(83억)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대전시의 과학기술문화활동 예산은 38억 수준으로 17개 시도 중 7번째에 해당됐다.

인구 10만명 당 예산액 기준으로 볼 때도 대전은 제주, 광주, 인천에 이어 4번째에 이름을 올렸다.

시도교육청 별로 집계된 과학기술문화사업 총 예산액도 대전은 전국에서 9번째로 확인됐다.

충남(4위), 충북(6위), 세종(8위)의 교육청 예산을 밑도는 수준이다.

이와함께 인력 운영 부분에서도 아쉬운 수준을 나타냈다.

과학기술문화인력 현황 중 ‘과학관 해설사’ 현황의 경우 대전은 전국 4번째로 나타났다.

과학문화 확산을 위해 과학스토리텔러, 과학 만화가, 과학 저술자, 과학융합강연자 등의 인력 보강이 필요해 보이는 대목이다.

이어 대덕특구와 출연연 등이 집결 돼 있음에도 대전은 과학기술문화 전시·교육·체험시설 등 인프라적인 측면이 약점으로 분석됐다.

경남이 54개 과학문화 시설을 보유하며 전국에서 가장 우수했고, 대전은 21개를 보유하며 9번째에 해당됐다. 특히 대전의 과학문화시설은 출연연구원들의 시설이 절반을 차지하고 있어, 사실상 이를 제외하면 전국 하위권을 맴돌았다.

그나마 대전시는 조직적인 측면에서 과학기술문화와 관련된 담당부서(전담팀)가 가장 많은 곳으로 집계됐다.

최근 정부는 과학기술문화사업을 한층 더 강화하기 위해 지역과 민간 중심의 과학문화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폭적인 지원에 나설 것을 예고한 상태. 이번 지표를 바탕으로 한 대전시의 전략적 움직임이 요구되고 있는 대목이다.

대덕특구 한 관계자는 "과학도시를 표방하고 있지만 아직 갈 길은 먼 상황"이라며 "특히 시민들의 과학 문화 체감 확산을 위해 더욱 많은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제2엑스포교. 대전시 제공.
제2엑스포교. 대전시 제공.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