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시설지원직 노조 총파업 예고
교통비, 일반직과 동일 지급 등 요구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연구현장 종사자들의 처우 개선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누리호 발사 성공 이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처우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른 뒤, 과학기술계 전체 종사자들의 노동조건 및 처우를 상향평준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는 것이다.

연구진 뿐 아니라 연구현장 노동자들까지 한목소리를 내며 현재 과학기술계에선 적잖은 진통을 겪고 있는 상황.

17일 한국과학기술원(KAIST) 시설지원직 노조원들은 카이스트 본관 앞에서 처우 개선을 요구하며 총파업 선포식을 진행했다.

이들은 교통비를 일반직과 같게 지급할 것과 복지포인트를 일반직 50% 수준인 연 100만원 지급할 것 등을 요구하고 있다.

과거에도 카이스트에선 노조 파업 사태로 일부 실험실의 장비가 동파로 물에 잠기고, 학생들이 기숙사 난방 등의 불편을 겪는 등 연구시설의 피해가 발생한 바 있어 이번 총파업 예고로 인한 각종 우려가 나오고 있다.

앞서 이상률 항우연 원장도 새해 주요 경영계획을 발표하는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처우개선 문제에 대한 대책 등을 언급하기도 했다.

특히 항우연의 초봉은 25개 정부출연연구기관 중 21위 수준으로 낮은 수준으로, 초봉(3800여만원)을 4200만원대로 인상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것.

이상률 원장은 "젊은 연구원들을 중심으로 불만이 많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고 기관 차원에서 개선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며 "향후 연구원 초봉을 끌어올려서 전체 출연연 가운데 순위를 15~16등 수준으로 만드는 게 1차적인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최근 취임한 박승찬 ETRI 원장도 개인의 성과에 따라 연봉에 차등을 두는 연봉차등법 확대를 고려하고 있다는 입장을 내기도 했다.

박 원장은 지난 12일 열린 대덕특구 기자간담회에서 "원장 선임 후 첫 번째로 제시한 것이 연봉차등법"이라며 "지배가 아닌 상생의 구조로 연구 환경을 바꾸고 타 산업, 기관·기업 등과 협업하는 구조로 혁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말 기초과학연구원(IBS) 내 연구인력이 행정직군과 불균형한 임금을 받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IBS측은 개선방안 마련에 나서고 있다.

이에 대해 공공연구노조 관계자는 "연구현장 내 임금과 노동조건의 차이, 장벽을 해소하고 직종 차별을 없애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은 하늘에서 내려다본 대덕특구 전경. 2022.9.5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은 하늘에서 내려다본 대덕특구 전경. 2022.9.5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