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산업단지 지정 통한 대덕특구 편입’ 새 돌파구 마련
이달 예정 국토부 국가산업단지 추가 지정 발표 ‘관건’

사진 = 대덕특구 전경. 충청투데이 DB
사진 = 대덕특구 전경.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지역 최대 현안이자 과학기술계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는 ‘제2 대덕연구단지’ 조성사업이 윤곽을 드러냈다.

제2대덕연구단지 후보지를 둘러싼 대전시와 과기정통부 간 이견차가 큰 상황에서 협의를 통해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통한 대덕특구 편입’이라는 새 돌파구를 마련하면서다. 관건은 이달 예정돼 있는 국토교통부의 국가산업단지 추가 지정 발표다.

대전시 입장에선 1월은 제2연구단지 조성을 위한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3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시는 과기정통부와 협의를 통해 제2연구단지 조성을 위한 새 전략을 마련했다.

제2대덕연구단지 조성은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으로부터 출발했다. 그러나 수개월 동안 후보지를 놓고 논의만 이어지면서 구상 안에만 머물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이 같은 흐름 속, 국토부가 지난해 6월 새로운 국가산업단지(국가산단)를 선정하기 위한 절차에 본격 착수하면서 대안이 생겨났다.

수도권에 집중된 경제력 및 인구를 분산하는 등 균형발전을 이루겠다는 취지로, 지자체가 건의한 국가산단 조성 안을 살펴 타당성 검토에 들어간다는 계획이 공개된 것이다.

당시 국토부는 여러 후보지를 놓고 토지규제 현황, 입지, 상위 개발계획 등을 살피는 한편 유치산업 성장 전망, 정부·지자체 지원정책 등 사업성도 들여다 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전시는 과기정통부와 협의 끝에 지난 9월 국가산단 조성 제안서를 최종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제안서엔 그동안 거론돼 왔던 특정 후보지(160만평 규모)에 대한 설명과 함께 나노·반도체·우주항공·바이오 헬스 등 미래 4대 핵심 전략산업 기능, 제2연구단지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략 등이 담긴 것으로 파악됐다.

제안서 제출 이후 시는 합동 설명회와 서면평가를 거쳐 현장실사를 마무리한 것으로 확인됐다.

시는 이달 중 산업단지 지정과 함께 해당 후보지를 대덕특구에 편입시켜 제2연구단지 조성사업을 본격화하겠다는 구상이다

시 관계자는 "과기부와 협의 끝에 국가산단 지정을 통한 제2연구단지 조성을 기획하게 됐다"며 "그동안 많은 준비를 해온 만큼 기대를 내걸고 있다. 최종적으로 몇 곳이 선정될지 모르겠지만 대전이 신규 산단으로 지정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국가산단 지정과 관련, 대전을 비롯한 인접 도시인 충남 홍성 등 전국 19곳에서 제안서를 제출해 경쟁을 펼치고 있다.

국토부는 이달 말 쯤 후보지 확정 후 예비 타당성 조사 등을 진행할 방침이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