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산단 공모 결과 발표 임박
市, 제2연구단지 조성 의지 피력
19곳 제안서 제출… 경쟁 치열
반도체 특화단지 공모 도전장
유치 성공시 정부 지원·혜택 커

대전산업단지. 대전시 제공.
대전산업단지.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정부가 ‘국가산업단지’ 선정, ‘반도체 특화단지’ 지정을 위한 공모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유치전에 뛰어든 대전시가 새로운 도약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을 끌고 있다.

두 사업 모두 미래 먹거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시는 모든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

당장 신규 국가산업단지 지정 공모 결과 발표가 임박했다.

지난해 6월 국토교통부가 새로운 국가산업단지(국가산단)를 선정하기 위한 절차에 본격 착수하면서, 전국 지자체들의 유치전이 본격화 됐다.

대전시는 지난해 9월 국가산단 조성 제안서를 국토부에 최종 제출했다.

시는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통한 대덕특구 편입’이라는 전략을 통해 지역사회 최대 현안 중 하나인 ‘제2 연구단지’를 조성하겠다는 전략이다.

제안서엔 그동안 거론돼 왔던 특정 후보지(160만평 규모)에 대한 설명과 함께 나노·반도체·우주항공·바이오 헬스 등 미래 4대 핵심 전략산업 기능, 제2연구단지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략 등이 담긴 것으로 파악됐다.

치열한 경쟁은 불가피한 상황.

국가산단 지정과 관련해 대전을 비롯해 인접 도시인 충남 홍성 등 전국 19곳에서 제안서를 제출, 경쟁을 펼치고 있다.

결과는 이르면 이달 말, 늦으면 내달 초 발표 될 예정이다. 시는 현재 산업단지 지정을 위한 당위성을 지속 피력하고 있다.

대전시가 신규 국가산단 유치에 성공할 경우, 대전 국가산단은 제2 연구단지 기능은 물론 기업 유치와 일자리 창출, 인구 유입 등 지역 경제 활성화의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공모에도 도전장을 내밀었다.

지난 10일 열린 사업 설명회에선 전국 17개 지자체 모두가 참여하며 치열한 경쟁이 예고된 상태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조성사업은 반도체·디스플레이·배터리 3개 분야별로 대규모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것으로 골자로 한다.

유치에 성공할 경우, 대규모 예산 지원은 물론 각종 세제 혜택, 보조금 등 정부의 지원이 대폭 이뤄진다.

대전시는 반도체 분야를 노리고 있다. 민선8기 출범 이후 나노·반도체산업 육성 발전협의회를 출범시킨데 이어 특화산업단지 기획 TF팀 구성, 대전의 특화된 전략 발굴 등에 나서고 있다. 여기에 반도체기업 유치(현 447개→870개) 및 전문 인력 육성(2만명) 등 중장기적 목표까지 마련해 뒀다.

시는 공모 마감 기한인 내달 27일까지 제안서 접수를 완료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들 사업들은 지역의 미래 성장동력을 얻고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하기 위한 핵심 현안"이라며 "지자체 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우리 지역만의 특화된 장점과 전략을 발굴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