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정례회서 민주당 소속 의원들 ‘집중 포화’
"설계공모 등 100억원 혈세… 정당·공정성 필요"
이범석 시장 "가치는 인정… 존치 문화재 아냐"

▲ 질의하는 김영근 의원. 청주시의회 제공
▲ 답변하는 이범석 청주시장. 청주시의회 제공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청주시청 본관동 철거 방침의 후폭풍이 거세다.

애초 청주시는 사회적 합의를 토대로 시청 본관동을 존치하기로 했으나 최근 들어 입장을 바꿔 철거하는 쪽으로 180도 방향을 수정했다.

청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청주시의회 정례회에서 본관동 철거 방침은 불통행정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당 의원들의 반발에도 이범석 청주시장은 본관동을 철거하겠다는 시의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는 뜻을 분명히 밝혀 시의회와 마찰이 예상된다.

20일 청주시의회 등에 따르면 시의회는 이날 73회 정례회 2차 본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열린 시의회 본회의에서는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청주시의 본관동 철거 방침에 대해 집중 포화를 날렸다. 이날 포문은 도시건설위원회 소속 민주당 허철 의원이 열었다. 허 의원은 이날 5분자유발언에 나서 "시청사 본관동 철거 불통행정을 중단해야 한다"면서 "이범석 시장은 지금이라도 공개적이고 투명한 절차에 따라 의견수렴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소속 김영근 의원도 시정질문을 통해 청주시의 본관동 철거 방침을 강하게 비난했다.

김 의원은 시정질문에서 "민선 7기에는 청주시가 공식적으로 본관동을 보존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결론짓고, 설계를 국제 공모까지 했다"면서 "설계 공모 등으로 100억원이라는 엄청난 시민 혈세를 썼는데 민선 8기 들어 갑자기 입장을 바꾼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그는 "신청사 건립에는 정당성과 공정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현 시장과 시의회 모두에게 그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문화재청으로부터 본관동이 문화재로써 가치가 있는지 판단을 받아 보자"고 제안했다.

김 의원은 "(지역사회의) 갈등을 조장하지 말고 조율하는 시장이 되길 기대한다"면서 "그러기위해 정당성과 공정성을 확보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같은당 소속 김성택 의원은 청주시청사 건립 예정 부지를 무단 점유하고 있는 청주병원에 대해 강제집행에 나설 예고한 청주시의 입장을 문제 삼았다.

김 의원은 "충북 최초의 종합병원인 청주병원은 1981년 개원해 42년간 한자리에서 운영하고 있다"며 "청주병원은 현재 ‘보상만 바라는 알박기 병원’이라는 오명을 썼다"고 운을 뗐다.

그는 이어 "청주병원 이전 문제는 해결 방법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파국보다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다시 한번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질의에 대한 답변에서 "본관 존치 문제를 논의한 지가 10여년이 흘렀다"며 "민선 7기 본관동 존치 결정은 충분한 사회적 논의나 합의 없는 결정이었고, 청주시는 본관동을 존치할 문화재로 인정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이 시장은 본관동의 보존 가치에 대해서는 "가치는 인정하지만 존치할 문화재는 아니다"면서 "문화재청에 판단을 받을 이유도 없다"고 못박았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