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철거 타당 결론 도출… 디지털 자료 제작 검토"
시민단체 "논리·명분 없는 막장행정" 반대 목소리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19일 청주시청 본관동 앞에서 본관동 철거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송휘헌 기자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19일 청주시청 본관동 앞에서 본관동 철거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송휘헌 기자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청주시청 본관동 존치 여부를 두고 청주시와 시민단체 간 갈등이 본격화 되고있다.

청주시는 본관동 가치평가를 위한 스폿 스터디(본관동 가치평가 과제수행용역) 결과 철거가 타당하다는 결론이 도출됐다고 19일 밝혔다. 용역은 충북건축사회가 맡았다.

시는 신청사 사업부지 중간에 위한 본관동을 안전등급 미흡, 과다한 유지관리비, 사회적 합의과정 비공정과 함께 투자심사 기준 2750억원의 국제공모 설계대로 공사 불가능 등의 이유로 스폿 스터디를 운영했다.

이에 따라 스폿 스터디는 본관동에 대한 건축적, 문화재적, 경제효율적 가치 등에 대해 검토했다.

그 결과 역사적, 건축적 등의 일부 가치는 있으나 토지 이용 효율성, 차량 안전과 편의, 예산의 절감 등을 위해 원형 보존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평가했다. 또 본관동을 철거하돼 파사드 일부, 로비천장, 첨탑 등 요소 등을 실물로 보존하고 동영상·사진 등의 디지털 자료를 제작해 신청사에 본관 기억장소를 만드는 흔적 남기기를 제안했다.

시 관계자는 "스폿 스터디 결과에 따라 일부 보존방안에 대해 신중하게 검토하겠다"며 "현재는 물론 미래 세대를 위한 시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시민의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시민단체는 본관 철거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높이기 시작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이날 ‘청주시청사 본관동 철거 반대’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시를 규탄했다. 단체는 "민선 8기 선거 이후 청주시청사 본관동을 왜색 콘크리트 건물이라 하더니 18일 철거를 공식화했다"며 "철거에 논리와 명분이 없고 직무유기 행정, 막장행정을 스스로 드러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왜색 논란은 어떠한 학술적 입증 없이 갑자기 철거 명분으로 둔갑했고 무조건 왜색이라는 근거는 무엇인지 밝혀달라"며 "보존을 결정한 것도 문화재청의 일방적인 강요라는 거짓은 부끄럽기 짝이 없다"고 덧붙였다.

단체는 "청주시는 아까운 시간과 예산을 낭비하고 있다. 부지 확보는 물론 설계조차 폐기해 100억원에 가까운 혈세를 낭비한다"며 "시가 시청사 본관동 가치평가 과제 수행용역을 충북건축사회에 의뢰했다고 하는데 인허가 직속기관인 시와 이해충돌 당사자"라고 비난했다. 끝으로 단체는 "비문화적 막장행정이 1500년 문화도시를 무력화시키고 있다"며 "행정난맥상을 바로잡고 정체성을 지키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