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의회 의원 전원찬성 의결
마지막 관문 청원군 주민투표로
개표조건 33.3% 투표율이 핵심
정치권 통합지원 유세·홍보활동
기업·지역대학 등 통합운동 동참
반대단체 삭발 등 투표거부 호소

▲ 청원청주통합주민참여운동본부 회원들이 통합 주민투표 이전 마지막 주말인 2012년 6월 23일 오창 호수공원에서 군민들을 대상으로 투표 참여 홍보를 하고 있다.
▲ 청원청주통합주민참여운동본부 회원들이 통합 주민투표 이전 마지막 주말인 2012년 6월 23일 오창 호수공원에서 군민들을 대상으로 투표 참여 홍보를 하고 있다.
▲ 청주·청원 통합 주민투표의 부재자투표가 실시된 2012년 6월 21일 투표자의 본인확인이 진행되고 있다.  충청투데이 DB
▲ 청주·청원 통합 주민투표의 부재자투표가 실시된 2012년 6월 21일 투표자의 본인확인이 진행되고 있다.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심형식 기자] 청주·청원 통합을 확정할 청원군 주민투표를 앞두고 찬·반 운동이 격렬해지는 가운데도 행정절차는 계획대로 진행됐다.

청주시의회는 2012년 6월 21일 제311회 청주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청주시와 청원군의 행정구역 통합에 대한 시의회 의견제시의 건’을 청주시의원 전원 찬성으로 의결했다. 이날 의결에는 재적의원 26명 중 25명이 참석했다.

만장일치 찬성은 예상됐었지만 이제 시의회도 통과하면서 청주·청원 통합을 위한 마지막 관문은 청원군 주민투표만 남게 됐다.

2012년 6월 21일과 22일에는 주민투표의 실질적 출발인 부재자투표가 진행됐다. 일반부재자 투표대상자 854명 중 472명이 참여해 투표대상자의 55.2%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6월 27일 주민투표를 앞두고 찬·반 측은 마지막 총력전에 들어갔다.

핵심은 개표 조건인 33.3%의 투표율이었다. ‘청원·청주통합주민참여운동본부’ 등의 민간단체와 정치권, 대학 등 각계 각층의 주민투표 홍보활동 및 통합 분위기 조성 움직임이 이어졌다.

2012년 6월 23일 민주통합당 충북도당은 옥산장터에서 홍재형·오제세·노영민·변재일 청원청주통합 추진 공동특별위원장과 박문희·하재성 공동 집행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통합지원 유세 및 홍보 활동을 벌였다.

같은날 새누리당 충북도당도 오송 지역에서 정우택 최고위원 및 청주·청원권 당협위원장, 도당 주요당직자 등이 참여해 봉사활동 및 투표참여 독려활동을 전개했다.

기업들 역시 통합 찬성에 합류했다. 오창과학산업단지 입주업체 대표들은 2012년 6월 18일 오창읍 충북지방중소기업청에서 열린 월례회에서 "청주·청원 통합은 지역 상생발전에 도움은 물론 청원 지역 기업들의 인식제고와 인력채용에 유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원 지역 대학도 통합 운동에 동참했다. 충청대학교 교수협의회·직원협의회·총학생회 임원 등 70여명은 2012년 6월 25일 청주청원 통합 찬성 선언식 및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주성대학교(현 충북보건과학대학교)도 교무회의를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 통합의 당위성에 대해 설명하고, 청원에 주소를 두고 있는 교직원과 학생들의 적극적인 투표를 독려했다.

그 동안 통합 반대에 앞장섰던 농민단체도 통합 찬성 대열에 동참했다.

양 지역 농민단체는 한범덕 청주시장과 이종윤 청원군수를 잇따라 만난 후 2012년 6월 24일 청주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통합 청주시 농업농촌종합발전계획’을 상생발전방안에 추가 포함시켜 추진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며 통합 찬성 대열에 합류했다.

통합 반대 단체도 끝까지 맞섰다. 청원지킴이는 2012년 6월 26일 청원군청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최병우, 이덕근, 이유균 공동대표가 삭발을 하며 통합 반대 및 주민투표 거부를 호소했다.

충북도와 청주시, 청원군도 부지런히 움직였다. 이시종 지사는 2012년 6월 20일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과 이달곤 청와대 정무수석을 만나 △재정인센티브 지원 △마산·창원·진해 수준의 보통교부세 지원 △공무원 ‘한시정원’ 인정 △통합 시청사·구청사 건립비 국비 지원 △국책공모사업 배려 등을 건의했고, 정부의 지원 약속을 받아 왔다.

또 한 시장과 이 군수는 2012년 6월 20일 청원군청에서 열린 ‘2030 청주·청원 도시기본계획 공동수립 용역 착수보고회’에 공동 참석해 통합 청주시의 밑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그리고 충북도와 청주시·청원군은 주민투표율 제고를 위한 ‘특단의 조치’를 준비하며 통합 투표일을 맞게 된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