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 롯데케미칼 30년된 공장, 화재·화학사고·가스누출·폭발까지
대산공단서 5년간 28건 사고…지역시민사회단체 실질적 재발방지대책 촉구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4일 폭발사고로 50여명의 부상자와 건물파손 등 대규모 피해를 일으킨 서산 대산공단 롯데케미칼㈜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다행히 사망자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중상자를 포함해 근로자와 인근주민 등 56명이 크고 작은 부상을 당하고 인근 마을 상가와 주택 수십채가 파손된 데다 매년 사고가 반복되고 있기 때문이다.

사고 현장 감식 중인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관계자들.

국내 3대 석유화학단지 중 한 곳인 서산 대산공단은 최근 5년간 28건(연평균 5.6건)의 화학사고가 반복되고 있다.

특히 이번 폭발사고를 일으킨 롯데케미칼의 경우 2015년 3월부터 5년새 4건의 사고가 발생해 15개월에 한 번 꼴로 지역주민들을 불안에 떨게 하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지난 2015년 3월 16일 에틸렌 비닐아세테이트 공정 반응기 과열반응으로 화재가 발생한 바 있으며 2018년 1월 15일엔 공장배관 문제로 벤젠 5t이 누출돼 유수지 및 토양을 오염시켰다.

불과 3개월도 안된 같은 해 4월 5일에는 공장 화재로 수소가스가 누출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 4일에는 납사분해공정 압축라인 이상으로 추정되는 폭발 및 화재사고가 발생해 또 한 번 주민들을 불안감에 휩싸이게 했다.

이처럼 롯데케미칼의 잦은 사고로 지역민들의 불안이 커지면서 지역시민사회단체가 나서 피해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서산시민사회환경협의회와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 등은 5일 서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고 재발방지 대책과 정부의 적극적인 조치를 촉구했다.

이들은 “대산의 화학공장들은 30년 넘는 가동으로 노후화되어 있다. 그럼에도 롯데케미칼은 최소한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대정비 공사조차 빠른 공장 가동과 더 많은 이윤을 위해 기간을 대폭 단축해서 진행했다”면서 “이번 폭발사고의 책임은 최소한의 안전조치조차 무시한 롯데케미칼에게 있으며 적어도 더 이상의 폭발사고가 없도록 재발방지대책이 철저하게 수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고용노동부는 조속히 롯데케미칼 폭발사고를 중대재해로 규정하고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롯데케미칼에 대한 작업중지와 특별근로감독, 주변 사업장을 포괄한 안전보건진단을 즉각 실시해야 한다”며 “아울러 환경부는 화학사고 규정에 따라 롯데케미칼이 제대로 대응했는지 조사하고 유해화학물질 누출에 따른 건강피해 여부도 파악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서산경찰서는 이날 오전 11시 롯데케미칼 대산공장에서 소방당국,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대전지방노동청 천안지청 서산지소, 산업안전관리공단, 가스안전공사 등 관계 기관과 함께 화재 원인 규명을 위한 합동 감식을 벌였다.

경찰 등은 폭발이 발생한 납사(나프타) 분해센터 압축 공정 구역을 집중적으로 살피며 배관의 기계적 이상 여부와 화학적 요인 등 다양한 가능성에 대해 수사했다.

경찰 관계자는 폭발 규모가 크고 공정이 복잡해 원인 규명을 위해서는 추가 감식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대환·서산=이수섭 기자 top7367@cctoday.co.kr

오늘의 핫이슈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