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도 120년, 해양건도 꿈 이룰까 시리즈]
가로림만 갯벌 복원 등 계획
국가해양공원 조성 협의 지속
동서횡단철도 계획 반영 절실

<글싣는 순서>
①하늘길·바닷길, 해양건도 전초전
②제동 걸린 서해권역 고속철, 해법 찾을까
③27년 표류, 안면도 관광지 개발 목전에
④관광·공해산업 공존, 환경문제 숙제로
▶5.文정부 공약으로 본 환황해권 육성은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집권 3년차에 접어든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대선 당시 충남지역을 대상으로 8대 공약을 내놨다.

이 가운데 4개 공약이 서해안권역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돼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지역공약 세부사업 중 일부는 충남도와 중앙부처의 입장이 달라 축소될 우려가 있었지만 수 차례 논의를 거듭하면서 긍정적인 결과가 예상되고 있다.

4일 도 등에 따르면 서해권역 대표 공약으로는 ‘서해안 해양신사업 육성’이 손꼽힌다. 이와 관련해 도가 요구한 지역공약 세부사업은 △가로림만 해양보호구역 관리 △가로림만 갯벌생태계 복원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 △해양라이프케어단지 조성 △해양바이오 산업화 인큐베이터 건립 △폴리텍대학 해양수산캠퍼스 건립 등이다. 이와 달리 앞서 중앙부처에서는 가로림만 해양보호구역 관리와 갯벌생태계 복원, 해양라이프케어단지 조성만을 안(案)에 올렸고 보령머드축제 지원을 추가했다. 이 때문에 서해안권역 신산업 분야의 핵심사업인 국가해양공원 조성이 지역공약 세부사업에서 제외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일었다.

하지만 도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비롯한 관계 부처와 논의를 지속한 결과 국가해양공원 조성을 포함하는 데 이견이 없었기 때문에 향후 세부사업 확정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해양생태 관광거점을 목표로 국가해양정원센터와 생태학교, 점박이물범 전시홍보관, 해양문화예술섬, 예술창작공간, 등대정원 등 조성을 포함한 해당 사업은 총 사업비가 343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현 시점에서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앞두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해양수산부와의 협의를 지속 중이다. 국가균형발전위는 하반기 중 반영 여부를 도 측에 통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밖에 서해안 철도 분야 사회간접자본(SOC)사업 3건도 대선 공약에 이름을 올린 뒤 세부사업안에도 이견 없이 포함됐다. 서산~경북 울진(345㎞)을 잇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4조7824억원)와 보령~세종(100.7㎞)을 잇는 충청문화산업철도(보령선·1조8760억원), 장항선 복선전철 건설 등이다. 도는 이 가운데 동서횡단철도와 보령선을 올해 초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으로도 건의했지만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포함되지 않아 제외됐다.

이와 별개로 앞서 보령선과 장항선 복선전철은 각각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비(5억원)와 기본계획비(50억원)를 확보해 우려를 덜었지만 동서횡단철도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다. 도를 비롯한 충북·경북 등 관계 지자체들은 동서횡단철도가 대선 공약에도 오른 만큼 명분과 필요성이 입증된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앞서 제1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뒤에도 제2차 계획에서 낮은 경제성으로 인해 제외된 만큼 경제성 확보가 큰 숙제로 남았다.

김용찬 도 행정부지사는 “동서횡단철도는 예타에 한계가 있어 굉장히 어려운 숙제”라며 “전국적으로 철도망 체계가 갖춰지고 있는 가운데 횡축을 연결하는 철도망은 없기 때문에 장래적으로 꼭 필요한 사업이다. 실무 차원에서는 제4차 계획에 포함시키기 위해 여러 전력과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끝>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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