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 상당구 주요 공약 이행여부
<1>청주 상당구
상당구청사 조기 착공 실패 
51개 공약중 16개 완료 그쳐

슬라이드뉴스2-청주상당구.jpg
▲ 지난 지방선거에서 상당구 지역 후보군은 저마다 입을 모아 외친 '상당구청사 조기착공' 공약을 내놨다. 조기 착공에는 실패했지만 임기말인 다음 달 5일부터 상당구청사는 행정업무에 착수할 정도가 됐다. 김영복 기자 kyb1020@cctoday.co.kr
선거는 국민이 정치에 참여하는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권리이자 민주국가에 있어 필수적인 제도다. 지방선거는 지방자치법에 따라 주민들이 자치단체의 장(長)과 지방의회 의원을 뽑는 선거다. 지난 청주시 선거를 돌아보면 많은 시의원 후보들의 공약중 지킬 수 없는 공약들이 많았다.

충청투데이는 청주시의원들이 지난 선거에서 약속했던 공약이 얼마나 실천됐는지 이를 검증하는 시간을 지역별(상당, 서원, 청원, 흥덕구)로 마련했다. /편집자

청주시 상당구는 청주시 전체 토지의 절반 가량인 404㎢ 규모에 5개 면(남일·낭성·문의·가덕·미원면)과 8개 행정동(용암1동·용암2동·영운·금천·탑대성·성안·중앙·용담명암산성동)으로 구성됐다. 지난해 12월 31일 기준 6만 9624가구에 17만 2204명이 거주중이며 선거 인원은 약 14만 449명이다.

충청투데이가 2014년 6월 4일 치러진 제6회 지방선거 상당구지역 공약을 살펴본 결과 51개 공약이 나왔다. 이 가운데 현재까지 추진된 공약은 16개로 전체 공약의 31.3%를 차지한다.

굵직한 공약으로는 청주동물원 이전, 상당구 청사 조기 이전, 각종 체험관 건립, 관광자원 명소화 사업 등이 존재했다. 특히 청주동물원과 상당구청사 신축 이전사업의 경우 성공적 공약 이행이 이뤄질 경우엔 지역 발전 원동력으로 경제 활성화에 밑거름이 될 가능성이 큰 사업이었다.

하지만 사업비가 많이 들어가고 장시간이 소요되는 이 사업들은 결국 ‘공수표’에 그쳤고 꽃길 조성이나 공유재산관리 컨트롤타워 구축, 체험장 조성 등 시대 흐름이 반영되거나 행정적으로 비교적 추진이 쉬운 사업들만이 추진 완료됐다.

선거구별로 세부공약을 들여다보면 먼저 ‘나 선거구’(김성택·박현순·한병수 의원, 중앙·성안·탑대성·금천·용담명암산성동)에서 추진이 마무리된 공약은 지역구 내 도서·기증함 추가 설치와 동부배수지 공원화, 수암골 드라마 한류관광명소 조성, 상당공원~명암로간 도로개설(터널개통) 등 4개다. 미추진 공약으로는 삼충로 양방향도로 복원과 수암골 주차장 확충·고도제한 해제, 청주동물원 이전, 명암약수터 생태공원 조성, 상당산성 내 민속촌·역사문화관 건립, 풍물시장 시민문화공간 조성 등 12개다.

‘다 선거구’(김태수·최진현·최충진 의원, 영운·용암1동·용암2동)에서 추진이 마무리된 공약은 영운천 꽃길 조성과 영운·낙가천 하천 재정비, 용암동 지역 주민친화적 공원 조성, 동남지구 개발사업 원주민 참여 등 9개다. 미추진 공약은 월오동 재난안전체험관 건립과 복합 메디컬타운 조성, 영운·방서·평촌지구 수변경관지구 해제 등 8개다.

‘차 선거구’(김병국·남일현 의원, 낭성·미원·가덕·남일·문의면)는 추진공약이 낭성면 발효식품 마을 및 체험장 조성, 가덕면 매실단지 조성, 문의 청남대 자전거도로 개설 등 3개에 불과했다. 미추진 공약은 남일면 상당구청 조기 착공, 구룡산 옛길 복원 및 장승고원 단장, 가덕면 종합스포츠 테마지역 육성, 낭성면 생태공원·오토캠핑장·농촌 체험장 조성, 청주동물원 조기이전, 남부시외버스터미널 명품화 등 15개다.

상당구 지역 한 마을 이장은 “동남, 방서지구 등 대규모 주택개발사업이 진행되면서 큰 발전을 가져온 듯 하지만 실질적으로 주민들에 혜택이 오는 사업은 크게 없는 것 같다”며 “오는 6월 선거에서는 늙고 나이든 상당구가 아닌 젊고 왕성한 상당구로 만들어 줄 의원을 뽑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복 기자 kyb1020@cctoday.co.kr

공약  이행여부
 영운동 꽃길 조성   추진
 수영로 도로확장   추진
 복합메디컬타운 조성  미추진
 상당구청 조기착공  미추진
 문의면 문화재단지정비  미추진
 구룡산 옛길 조성  미추진
 신채호사당 성역화  미추진

공약  이행여부
 청주동물원 조기이전  미추진
 남부시외터미널 명품화  미추진
 동부배수지 공원화   추진
 상당산성 민속촌 건립  미추진
 상당산성 주차장 확충  미추진
 명암유원지 명소화  미추진
 성안동 도시재생사업  미추진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