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학생 ‘의복비 부담’]
지원 사업대상 한정된 만큼 예산부담 크지 않다는게 중론
내년도 수급가정 신입생에 20만원씩 지원하면 4억여원
올해 저소득층 초중고생에 체험학습 비용 16억 지원

교복.jpg
글싣는 순서

1. 학생 의복비 40만원 훌쩍

2. 쏙 빠진 저소득층 지원

<3> 저소득층 교복구매비 지원돼야

-------------------------------

저소득층 자녀들이 부담없이 새 교복을 사 입을 수 있도록 교육당국의 지원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전시와 대전시교육청은 매년 저소득층 학생을 위한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지만, 이중 교복구매비는 지원항목에 빠져 있다.

이미 경기도 성남을 비롯해 충북, 세종, 울산 등 전국 10여곳에서 저소득층 대상 교복구매비 지원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대전의 저소득층 가정 학생은 별도의 지원을 받지 못해 돈을 모아 어렵게 교복을 구입하거나 선배들의 옷을 물려입는 쪽을 택해야 하는 실정이다. 교복 가격은 동·하복을 합쳐 20만원을 훌쩍 넘어가는 데다 최근에는 생활복 등 의무적으로 사야되는 의복이 늘어나 저소득층에는 큰 부담이 되고 있다.

교육현장에서는 저소득층 학생들이 학교에 들어가면서부터 갖게 될 심리적 부담감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 학기 전 졸업생으로부터 기증받은 교복을 신입생에게 물려주는 학교들도 일부 있지만, 교복 상태가 좋지 않다는 게 전반적인 평가다.

한 학교 관계자는 “아무래도 3년을 입은 것이다보니 깨끗한 상태의 옷을 줄 수 없어 안타까움이 있다”고 말했고, 참교육학부모회 이건희 지부장은 “물려입을 경우 아이들이 느끼게 될 자괴감이 매우 클 것”이라고 우려했다.

저소득층 교복구매비 지원사업은 사업대상이 한정돼있는만큼 예산상으로도 큰 부담을 주지 않는다는 게 교육계의 중론이다. 내년도 기초생활수급가정 중·고교 신입생(868명·1370명)에게 교복구매비 20만원 씩을 지원한다 가정할 때 추정되는 소요예산은 4억 4760만원이다. 시교육청은 올해 저소득층 초·중·고교 학생에게 인터넷통신비로 19억원, 현장체험학습비로 16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각 자치구에서 성금이나 기금을 통해 지원되는 학생을 제외할 때 실질적으로 교복구매비에 들어가는 예산은 절반 가까이 줄어들 수 있다.

지역교육계는 시와 시교육청이 협의해 저소득층 교복구매비 사업 추진의 물꼬를 터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대전시의회 박병철 교육위원장은 “저소득층 학생을 위한 교복구매비 지원은 정책적으로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고 말했고, 대전교육연구소 김중태 연구실장은 “교복착용은 강제사항이고 넓은의미에서 교육활동에 필요한 학습준비물이기 때문에 분명히 지원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전교조 대전지부 신정섭 대변인은 “단계적으로라도 교복비 지원을 검토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끝〉

홍서윤 기자 classi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