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호 수질악화에 담수불가, 고파도 폐염전 생태환경 우수

메인1-600.jpg
▲ 서산 가로림만 내 고파도 전경.
충남도의 환경분야 역점사업인 '연안 및 하구생태복원(이하 역간척)' 시범사업 대상지로 보령호와 고파도 폐염전이 최종 선정됐다. 이들 대상지 시범사업 추진을 위해 앞으로 중앙정부의 공감대 형성은 물론 추진 법령 마련, 예산 확보 등 다양한 문제들을 넘어야 할 숙제가 던져졌다.

도는 27일 보령 대천웨스토피아에서 열린 역간척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충남 보령시 보령호와 충남 서산시 고파도 폐염전을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산과 충남연구원이 수행한 이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서 가장 이목을 끈 것은 단연 시범사업 대상지 발표다. 우선 보령호가 역간척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가장 큰 이유는 수질악화.

1997년 10월 최종 물막이가 이뤄진 이후 수질 악화로 담수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역간척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주된 이유다.

고파도 폐염전의 경우 자연자원이 풍부하고 생태환경이 우수한 점이 대상지 선정의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도는 역간척 사업에 대해 3단계 전략을 제시했다.

1단계에서는 현재 농업용수로도 사업할 수 없는 6등급의 수질인 보령호를 2등급으로 개선한다는 복안이다. 2단계에서는 갯벌 복원, 물 순환 갯골, 염습지 조성, 어류·조류 서식처 조성 등을 통해 생물 다양성을 확보한다는 것이다.

3단계는 생태탐방로와 갯벌 생태공원, 갯벌 체험 공간, 생태관광 기반시설 등을 조성하고 생태관광 프로그램도 개발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생태복원이 완료될 경우 보령호는 수질 회복과 수산자원 증가, 연안 생태 건강성 증대, 생물 다양성 증진은 물론 하구복원 선두주자로서의 이미지 개선, 생태계 서비스 제공, 다양한 생태 관찰 및 체험 공간 제공,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하지만 풀어야 할 숙제는 남아있다. 고파도 폐염전의 경우 생태복원의 목적으로 정부 예산 확보 및 사업추진이 곧바로 가능하지만 보령호 역간척 사업 추진의 경우는 상황이 다르다. 보령호 역간척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간척사업과 직접 관련된 농림축산식품부를 설득해야 하며 관련 법률을 제정해야 하는 문제를 남겨 놓고 있다.

도 관계자는 “고파도 폐염전은 정부가 추진하는 해양생태복원 사업에 반영해 내년 국비확보를 위해 나설 것”이라며 “보령호의 경우는 하구 보전 및 활용을 위한 미래 청사진을 제시하는 중요한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홍표 기자 dream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