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3당 총선 행보 총력전
새누리 “일자리창출·저성장 탈출”
더민주 “현정부 경제실패” 초점
국민의당 40석목표 정치개편 호소

4면이미지.jpg
여야는 4·13 총선을 약 보름 앞둔 29일 분주한 행보를 보였다.

새누리당은 경제 관련 정책을 내놓았고,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여당의 경제 실정을 비난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의당은 총선 목표를 40석으로 잡고 3당 체제 정립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새누리 “대기업 족쇄 안돼” 경제정책공약 발표=새누리당은 29일 “야당식 ‘대기업 족쇄 채우기’ 식으로는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국책은행의 자본을 확충해 기업 구조조정을 활성화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경제정책공약을 발표했다.

새누리당 강봉균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에서 총 7개 핵심 경제공약 중 ‘청년일자리 창출’과 ‘저성장기조 탈출’을 위한 공약 1·2호를 발표했다. 강 위원장은 이날부터 릴레이식으로 매일 세부 공약을 발표할 예정이다.

강 위원장은 “(야당이 주장하듯) 지금은 대기업에 족쇄를 채운다고 저절로 중소기업이 좋아지는 시대가 아니란 걸 강조하고 싶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도 적자가 나거나 앞으로도 적자가 날 가능성이 있는 기업이 어떻게 청년을 채용하겠느냐”며 “구조조정으로 장래성이 없는 기업을 점점 줄이면서 신성장 동력이란 새로운 일자리를 늘리는 기업에 투자하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또 기술력을 지닌 벤처기업과 자금력이 있는 대기업이 상생·발전하도록 공정거래법을 개정해 대기업이 벤처기업을 활발히 인수하도록 허용하는 내용 등 경제성장률이 3%를 밑도는 저성장 기조 타파를 위한 공약도 제시했다.

△더민주 ‘불모지’ PK서 경제심판론 강조=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이날 야권의 불모지인 부산과 경남을 찾아 ‘경제심판론’을 거듭 강조했다. 김 대표는 약세가 예상되는 이곳에서 “(공천만 받으면 무조건 당선이라고 생각하는데) 여당 의원들이 무슨 노력을 하겠냐”며 균형을 맞춰달라고 당부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부산시당에서 열린 ‘경제살리기 부산·울산 국회의원 후보자 연석회의’에 참석해 “(정부와 여당은) 지난 8년간 경제실책이 있음에도 그에 대한 반성이 전혀 없다. 과거와 똑같은 방식이라 경제를 살릴 방법이 없다”며 정부·여당을 향한 비판을 계속했다.

이는 여당 역시 공천 잡음으로 내홍을 겪는 등 지지층이 흔들리는 상황에서 현정부의 경제실정을 부각시켜 반전을 노리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이날 부산시당과 경남도당에서 연이어 열린 후보자 연석회의는 ‘경제살리기 결의대회’로 진행됐다. 부산·경남 지역에 출마한 후보자들을 독려하는 이날 자리에서 김 대표는 ‘경제심판론’, ‘더불어성장론’ 등에 초점을 맞춰 지지를 호소했다.

김 대표는 창원에 위치한 더민주 경남도당에서도 “지금 현재 여당 경제정책의 골간으로는 이 경제를 결코 구제할 수 없다”며 “한 당이 장기집권하면 그런 현상이 초래될 수 밖에 없다. 정치를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3당 체제가 한국 정치 바꿀 수 있어”=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제3당의 역할을 강조하는 데 주력했다.

안 대표는 총선보다 대선을 겨냥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정말 제 머리 속에 대선은 들어있지 않다”며 “이번 총선을 거쳐 국민의당이 자리잡고 3당 정립체제가 돼 대한민국 정치체제를 바꿀 수 있느냐에 모든 것을 걸었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북핵문제에 대해 “대북관계가 악화된 것은 우리가 주도적으로 하지 못해서다. 우리가 주도해야 한다”고 말했고, 북핵에 맞서 한국도 핵을 가져야 한다는 핵무장론에 대해서는 “새누리당 내에서도 일부 극우적 시각이다.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양당정치 구도를 깨기 위한 방안으로 △현행 소선거구제의 중대선거구제 전환 △오픈 프라이머리 본격적 논의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 등 3가지를 제시했다.

또 국회선진화법으로 불리는 현행 국회법 개정 문제에 대해선 “국회의원 소선거구제를 (중대선거구제로) 바꾼 다음에 선진화법을 개정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다시 양당제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4·13 총선 목표 의석수로 호남 20석 이상, 정당 지지율 20% 이상 목표로 비례대표 10석, 수도권·충청권 8석 이상 등 40석을 제시했다. 40석 목표 미달시 정치적 행보에 대해선 “이번 총선도 결과에 대해 당연히 책임지겠다. 국민 눈높이에 맞는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다.

서울=이병욱 기자 shod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