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금 대출 받은 대학생들
제때못갚아 신용불량자 전락
소송 등 법적 조치로 이어져
적극적인 안내·정보 얻어야

메인4-600.jpg
대전의 한 대학에 재학 중인 지모(27) 씨는 어려운 형편에도 대학교를 고집해서 진학했다.

만만치 않은 학비를 감당할 수 없었던 지 씨는 결국 2년 전부터 1년에 600만원 씩 학자금 대출을 받았다. 대출금액으로 등록금을 지급하고 남은 금액으로는 생활비로 사용했다.

취업준비와 생활고 해결에 정신없었던 지 씨는 어느새 ‘학자금 대출 신용불량자’가 되버렸다. 지 씨는 “취업준비 속에 문득 정신을 차려보니 학자금 대출 신용불량자가 돼 있었다”라며 “혹시라도 직장을 구하는데 신용불량자 꼬리표가 따라 다닐까봐 두렵다”고 토로했다.

어려운 가정 형편 탓에 학자금 대출을 받은 대학생들이 신용불량자로 전락하고 있다. 더욱이 학자금 대출을 이용해 어렵게 학업을 마친 대학생들이 졸업과 채무 상환이라는 과제를 떠안은 채 사회로 진출하고 있다.

7일 한국장학재단과 투명한 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 등에 따르면 지난해 충청권 학자금 대출 건수는 총 13만 2233건으로 금액은 3896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청권에선 충남이 5만 9753건으로 가장 높았으며, 대전 3만 4458건, 충북 3만 1423건, 세종 6599건 순이었다.

그러나 이들 가운데는 졸업과 동시에 신용불량자로 전락하는 경우가 상당수 있다. 취업난으로 일자리를 구하지 못해 제 때 학자금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대전의 경우 366명, 충북 225명, 세종 51명이 학업을 위해 빌린 돈을 제 때 못 갚아 신용불량자로 전락했다. 학자금은 상환 기간 중 6개월 이상 원금이나 이자를 내지 않을 경우 부실채권이 발생하게 돼, 소송 등 법적 조치로 이어지게 된다.

전문가들은 자녀의 대학 진학 시점이 부모의 퇴직 시기와 겹친 탓에, 부모로부터 지원받지 못한 대학생들이 학자금 대출을 받고 있으며, 이 때문에 사회에 진출하기 전에 빚쟁이로 전락하는 악순환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장학재단 관계자는 “무조건적으로 법적조치를 취하는 것이 아니라 재단 내에서 채무 승인이라는 절차를 6개월가량 검토한 뒤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학생들은 학자금 대출 상환이 어렵다해서 연락을 피하지 말고, 적극적인 안내와 정보를 얻어 자신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혜택을 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