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신행정수도 건설 비상시국회의는 어제 "신행정수도 지속 추진을 위해 헌법재판소 재판관 탄핵소추 발의 청원 100만인 서명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행정수도 이전이라는 국가적인 명제를 실현시키려는 절박한 심정으로 의기투합했다는 점에서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 관 련 기 사 ]
'헌법재판관 탄핵' 본격 추진
법원 등기소 "심심해요"
[시론]행정수도와 북소리
[사설]극에 달한 충청인의 분노
'배재대서 격돌한 여·야'
공주·연기 피해조사 곧 착수
서산 '行首 사수 대책協' 발족
지역 건설사 자금난 현실화
충청민, 국가비전 왜곡 '逆심판'
"우리 '우리당' 빨리 대책 내놔라"
법적 하자없는 정당한 권리
여야 '충청 껴안기' 본격 행보
대전 아파트값 뚝·뚝·뚝
'行首비용 100조 이상' 논란
국회파행 사태 관련 "金의장 대처 부적절"

헌재의 위헌 결정 이후 충청권부터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며 초당적 협의체 구성에 대한 공감대가 계속 형성돼온 게 사실이다. 그간 찻잔의 태풍처럼 관망하던 분위기에서 차츰 상황이 급변하고 있음을 감지할 수 있다. 앞으로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는 누구도 예측하기 어렵다.

전국 시민사회단체와 연계, 정치권을 압박하면서 헌재 재판관 탄핵소추 발의 청원 100만인 서명운동에 이어 촛불집회 등 모든 수단을 강구할 태세다. 지역적 한계를 뛰어 넘어 전국을 아우르는 명실상부한 협의체로 발돋움한다는 것은 적잖은 의미를 갖는다. 충청권 여야의원들과 광역단체장들도 최근 모임에서 공동 보조해 나가기로 결의한 이상 전국에 미치는 파장 역시 만만치 않을 것으로 여겨진다.?

작금의 충청권은 걷잡을 수 없는 상황이다. 행정수도 이전 예정지 주민들은 빚더미에 올라앉아 줄초상이 날 판이다. 올 들어 위헌 결정 전까지 대전·충남 소재 농협을 통한 대출액이 매월 1000억원을 넘었다는 통계가 발표될 정도다. 정부 말만 믿고 대출을 받아 이주를 계획한 농민들은 특단의 지원이 없는 한 파산 위기에 몰릴 것이 뻔하다.

그런데도 오늘의 사태를 지역이기주의적인 발상이라고 폄하하려는 일부 세력에 대한 반발심도 극에 달하고 있다는 데 문제의 핵심이 있다. 오늘 오후 2시엔 천안에서 행정수도 무산 규탄대회가 열린다. 이런 상황에서 정파간 책임공방은 무의미하다. 오늘의 사태를 촉발시킨 것은 바로 정치권이다. 따라서 하루라도 빨리 사태를 진정시킬 책임이 정치권에 있다. 모쪼록 오늘의 이런 위기가 가장 민주적이면서도 합리적인 절차를 통해 해결되기를 바랄 뿐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