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등 타 시도 확대 대비
지역서도 건립목소리 높아
시, 예산 핑계 불가 입장만
“재계협의등 방법 마련해야”

대전시가 외국인 유학생들에 대한 파격적인 장학금 지원책을 발표했지만 정작 서울과 수도권에 진출한 지역인재들을 위한 ‘재경학사’ 건립은 외면하면서 논란을 키우고 있다.

전국 주요 자치단체들이 해당 지역 경제계 인사들과 공동으로 학생들의 서울 및 수도권 수학(修學)을 지원하는 재경학사를 신설하거나 확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전시는 유독 지역의 목소리에 귀를 닫고 ‘재경학사는 필요없다’는 입장만을 되풀이하고 있다.

26일 안전행정부, 전국 17개 시·도에 따르면 현재 서울과 수도권에 운영 중인 재경학사는 충북의 충북학사를 비롯해 △강원학사(강원) △경기장학관(경기) △남도학숙(광주·전남) △전북장학숙(전북) △탐라영재관(제주) 등 모두 6곳이다. 또 영남권의 영천·영덕·영양·군위·포항, 호남권의 구례·여수·강진 등 기초자치단체에서도 자체적인 재경학사를 운영 중이다.

특히 충북과 광주·전남 등은 각각 356명, 850명 규모의 기존 시설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추가적인 재경학사 건립을 민선 6기 주요 공약사업으로 추진 중이며, 울산에서도 재경학사 건립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이 재경학사는 통상 15만~20만원대의 저렴한 한달 이용료로 서울 및 수도권 대학생들의 숙식을 책임지는 탓에 각 지역에서 이의 확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크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지역에서도 충청향우회와 백소회를 중심으로 2012년부터 충청학사 건립을 위한 논의가 시작됐지만 아직까지도 광역자치단체 차원에서 지원 의사를 밝힌 사례는 없다. 충북학사 관계자가 “입사인원 선발 시 충북 외 충청권 학생들의 입사문의가 쇄도한다”고 밝힐 정도로 대전·충남 학생들의 재경학사에 대한 열망도 계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에 앞장서야 할 대전시는 재경학사 건립에 부정적인 입장. 충남도가 총 500억원을 재경학사 건립을 위한 기금 목표액으로 설정, 현재 현금만 198억원을 모금하는 등 본격적인 움직임에 나서고 있지만 시는 계속 ‘재경학사 건립 불가입장’만 되풀이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충남도의 경우 2011년 기준 300명 규모 시설 건립에 450억원이 소요된다고 추산했다”며 “연 운영비도 10~15억원이 소요되는 만큼 현재 시 재정에는 큰 어려움이 따른다”고 해명했다.

이와 관련해 제7대 건설교통부장관을 지낸 오장섭 충청향우회 총재는 “중앙과 지역의 교류를 통해 인재를 양성해야 하고, 이것은 미래발전적 측면에서 꼭 필요한 부분”이라며 “대전시가 이에 대한 개념이 없는 상태에서 재경학사 건립을 논의조차 하지않는 것은 큰 문제다. 예산이 없으면 지역 재계와의 협의를 통해서라도 방법을 마련해야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김영준 기자 kyj8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