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보도]후원금의존 복지관 자생력 강화 절실
기업 지원 줄면 운영전반 타격 특화된 행사없어 지역민 외면
프로그램 기획 공모 지원 등 정부·지자체도 자립 도와줘야

대전지역 종합사회복지관들의 자생력 약화현상이 심화되면서 이들 복지관이 스스로 살아남을 수 있는 프로그램 기획과 정부·지자체의 지원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관련기사 3면

대전시와 각 자치구 등에 따르면 대부분 복지관들이 수년째 같은 프로그램 및 행사들로 커리큘럼을 짜고 있으며, 신규 프로그램을 구성해 운영 중인 복지관은 2~3곳에 그치고 있어 지역민들에게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현재 지역 복지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복지프로그램은 일일 찻집이나 바자회, 라면모으기 행사 등 1회성 행사 및 매년 진행되고 있는 자활지원, 급식지원 서비스 등에 머물고 있다.

문제는 각종 행사와 복지프로그램들이 요식행위에 그치면서 복지관의 설립 취지와도 맞지 않고, 지역민들에게 외면받고 있다는 점이다.

이처럼 복지관들이 자생력을 잃어가면서 기존 후원 기업들로부터 받던 후원금도 줄어들며,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고, 운영에 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최근 기업들이 직접적인 후원금 기탁보다 공모사업 선정을 통한 차등 후원을 하고 있는 점에 착안, 복지관마다 소속 자치구 별 성향분석을 통한 신규 프로그램 연구를 통해 기업의 복지사업을 수주하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다.

한 복지관 관계자는 "자치구별로 아동, 노인,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제각각 성격에 맞는 사업을 특성화해 해당 프로그램이 필요한 지역민들이 복지관을 직접 찾아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그러나 대다수 복지관들이 자신들의 규모를 감안하지 않고 큰 규모 복지관들이 벌이고 있는 사업만 따라하려는 성향이 강해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고”고 전했다.

오명근 대전시 복지정책과 주무관은 "기존 복지관들이 맹목적으로 기업이나 개인의 후원을 기다리는 처사는 오히려 복지 발전을 저해하는 태도”라며 “복지관마다 그동안 타 복지관에서 구상하지 않은 경쟁력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해 공모사업에 지원하는 것이 이상적인 모습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궁극적으로는 실효성이 낮은 프로그램 도입에 열중하기보다는 선진 복지국가의 시스템을 국내에 도입하는 제도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한 목소리다.

유한봉 공주대 교수는 “궁극적으로는 스웨덴, 노르웨이 등 복지시스템이 선진화 된 북유럽 국가들을 벤치마킹해 국민과 기업들의 나눔문화가 사회 전반에 정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