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복지관 기업후원금 의존 심각] 경기 불황에 후원 감소 … 유명 재단에 후원 쏠려

대전지역 대부분의 복지관들이 기업후원금이 줄어들 경우 운영 전반에 위협을 받는 등의 기형적 구조로, 기본 설립목적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복지법인들이 운영하는 사회종합복지관들은 지역민들의 복지 및 소외계층의 정보·교육 등 사회적 격차를 완화하기 위해 설립됐지만 기업 후원금 없이는 복지 프로그램 진행조차 어려운 실정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계속된 경기 불황과 자체 사회공헌 프로그램들이 활성화되면서 기업들의 복지 후원금이 줄면서 복지관의 운영이 큰 어려움에 봉착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대전시, 자치구 등이 밝힌 최근 3년간 사회종합복지관 기업후원금 현황 자료에 따르면 대전지역 21개 복지관 중 15곳에서 3년새 기업 후원금이 평균 4500만원 감소했고, 많게는 6200만원까지 줄어들었다.

이는 기업들이 사회공헌 명목으로 각 종합복지관에 후원금을 기탁하고 있지만 최근 지속된 경기 불황과 기업 이미지 제고 효과 미흡으로 인해 복지관, 복지재단 후원보다는 자체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 개발에 관심을 두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로 인해 그동안 운영비용을 기업 후원금에 의존했던 영세복지관들의 경우 자체 복지·교육프로그램 중단 등 복지서비스의 질적 저하가 이어지고 있다.

중구의 한 종합복지관의 경우 아동관련 4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했지만 운영비 부족을 이유로 3개 프로그램의 진행을 중단한 채 단 1개의 프로그램만 실시하고 있다.

이 복지관 관계자는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복지관 직원들이 일일찻집, 바자회 등 수익사업을 병행하며, 운영비를 벌기 위한 노력을 해 봤지만 나눔문화의 저변이 얕다보니 큰 성과를 거둘 수 없었다”라며 “수년째 기업과 개인의 후원이 갈수록 줄어들면서 그동안 진행해 온 아동복지 프로그램을 더 이상 추진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문제는 복지관 운영 주체인 복지재단들의 규모에 따라 기업 후원금 차이가 크고, 그에 따른 영세 복지관들의 운영 악화가 야기되는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월드비전, 종교관련 재단 등 재정이나 조직이 탄탄한 법인이 운영하는 복지관은 예산 문제로 고민하지 않고 자신들의 복지프로그램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복지관의 경우 운영예산의 기업후원금 의존도가 높다보니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에도 애를 먹으며 수년째 같은 프로그램들을 편성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심지어 복지관 운영을 위해 금융권 대출을 받는 곳까지 발생하고 있다는 게 복지관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A복지관 관계자는 "매주 복지관 프로그램 관련 회의를 하지만 신규 프로그램 안건이 나와도 예산이 부족해 승인해줄 수 없는 현실”이라며 “정부나 지자체 및 기업에서 도와주지 않을 경우에는 시민들에게 돌아가는 혜택이 줄어들 수 밖에 없는 구조"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역의 한 복지관은 운영비가 부족해 관장이 사채까지 끌어다 쓴 것으로 소문이 날 정도로 복지관 운영이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