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천안함 결과 발표
23일 노전대통령 1주기
세종시수정안 최대변수

? ?
6·2 지방선거일이 16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전국 주요 관심사인 ‘북풍(北風)’과 ‘노풍(盧風)’이 선거 판도를 뒤흔들 막판 변수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특히 충청권의 경우 세종시 논란이라는 또 하나의 핵심 변수가 도사리고 있어 판세를 쉽사리 점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일단 천안함 침몰사건에서 비롯된 ‘북풍’은 여당에, 오는 23일인 노 전 대통령 1주기로 시작될 ‘노풍’은 야당에 각각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정부가 ‘북한이 천안함 침몰에 깊숙이 개입한 것 아니냐'는 심증을 굳혀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오는 20일 경 천안함 침몰에 대한 민·군 합동조사단의 결과에 나올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이명박 대통령의 담화도 있을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때문에 구체적 물증을 통해 천안함의 침몰 원인이 북한의 소행으로 드러날 경우 안보정국이 조성되면서 보수표가 결집하는 계기로 작용할 가능성이 많은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이 같은 전망이 현실화될 경우 세종시 논란과 4대강 사업, 정권 중간심판론 등 여권에 닥친 여러 악재가 다소나마 ‘희석’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반면 선거를 일주일 앞두고 열리는 노 전 대통령 1주기는 반(反) 여권 세력의 결집을 초래하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관측된다. 구심점을 잃고 표류와 분열을 거듭하던 친노·진보 진영이 노 전 대통령 1주기를 계기로 단일대오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야당이 노 전 대통령 1주기를 앞두고 각종 문화·정치행사를 서둘러 개최하는 것도 선거일까지 ‘노무현 효과’를 최대한 끌어 올리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한나라당과 민주당 등 여·야 정당들은 북풍과 노풍에 대한 기대와 전망에 대해선 엇갈린 해석을 내놓으면서도, 둘 중 한 가지의 바람이라도 불 경우 이에 따른 파장과 확산의 결과는 지방선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점에 대해선 부인하지 않고 있다.

여기에 충청권에선 ‘세종시’라는 최대 이슈가 있다는 점에서 여야 정당들의 고민이 깊다.

야당은 ‘세종시’가 노 전 대통령의 결과물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노풍’과 함께 충청표심을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반면 여당은 이 같은 움직임에 부담을 느끼는 한편, 충청인의 시선을 세종시 논란에서 돌릴 수 있는 묘책 찾기에 골몰하고 있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