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장 후보들 상대 헐뜯기 ‘진흙탕싸움’
시민단체·유권자들 ‘공명정대 선거전’ 요구

▲ 6·2 지방선거 후보등록을 마친 대전시장 후보들이 대전 발전을 위한 비전 제시나 정책 대결 대신 상대후보 비방·헐뜯기·폭로전을 펼치고 있다. 왼쪽부터 한나라당 박성효, 민주당 김원웅, 자유선진당 염홍철 후보. 우희철·김호열 기자 photo291@cctoday.co.kr

6·2 지방선거에 출마한 대전시장 후보들의 비방·헐뜯기·폭로전이 위험수위를 넘어서고 있다. 연일 이어지는 후보 간 난타전에 대전 발전을 위한 비전 제시나 정책 대결은 실종된 채, 대책 없는 폭로전만 난무하고 있다.

이 같은 비난·비방전은 여·야 후보 구분없이 가세하면서 물고 물린 진흙탕 싸움으로 번지는 형국이다.

이런 상황이라면 후보자들이 제시하는 공약 한줄 조차 들어보지 못한 채 선거를 치러야 할 것 같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한나라당 박성효 대전시장 후보의 집중 비난 대상은 자유선진당 염홍철 대전시장 후보다. 박 후보 선거대책본부는 16일 성명을 통해 “자유선진당 염홍철 대전시장 후보의 끝없는 거짓말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지난 1998년 8월 모 신문에 실린 염 후보의 구속 관련 기사 3건을 공개했다.

이날 성명은 염 후보가 지난 12일 TV토론회에서 “전과 사실이 없다. 전혀 부끄럽지 않다”고 밝힌 것에 대한 반박 성격이 짙다. 캠프는 이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없다”며 염 후보를 ‘전과자’라고 원색적으로 몰아 붙였다.

염 후보 측은 “참을 만큼 참았다”며 박 후보를 정조준한 폭로전에 가세했다. 선진당 선거대책위원장인 이재선 의원(대전 서을)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염 후보가 현직 시장이었다면 권력남용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 당시에는 현직이 아니었다”며 “후원회 후원금으로 들어온 것이 정권이 교체되면서 문제가 불거진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이어 “염 후보는 지난 5·31 지방선거에서도 이 일이 불거졌지만 다시 시장에 당선됐다”며 “이미 검증이 끝난 사안을 박 후보가 물고 늘어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박 후보는 오히려 측근 및 친인척 특혜 의혹마저 불거져 빈축을 사고 있다”며 만인산휴게소 측근에 대한 연장 수의계약 등 박 후보와 관련된 5가지의 의혹을 폭로했다.

김원웅 후보는 최근 벌어진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 축전’ 해프닝으로 박 후보의 신경을 자극했다.

김 후보는 지난 14일 TV토론회에서 “지난 10일 박 후보의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박근혜 전 대표가 보낸 것으로 공개된 축전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 밝혀졌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박 후보는 “개소식 때 사회자가 분위기를 띄우는 차원에서 하지 말아야 될 말을 했고 충분히 잘못을 인정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후보 간 진흙탕 싸움에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유권자들도 염증을 느낀다는 반응이다.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TV토론회에 나온 후보들은 정책에 대한 토론 보다는 상대 후보의 약점 들추기에만 혈안이 돼 있다”며 “이는 유권자의 판단력을 흐리게 해 감정으로 투표를 하도록 유도하는 치졸한 선거전략”이라고 지적했다.

대전 둔산동에 사는 김 모(41) 씨는 “후보들 주장대로라면 비리로 얼룩진 후보와 무능한 후보, 정치적으로 선거를 치르려는 후보 등만 출마할 꼴”이라며 “후보 모두 자격미달인데 누구에게 투표하느냐”고 꼬집었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