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공천돼야 공정 … 낙천자 무소속행 구태 여전

여야가 6·2지방선거에 출마할 후보공천을 사실상 마무리한 가운데 소속 정당의 경선이나 공천심사 결과에 승복하지 않고 탈당, 무소속 출마하는 '철새 정치인'이 이번 선거에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특정 정당에 공천을 신청한 뒤 공천심사위 결정이나 경선을 통한 후보공천에 승복하겠다고 서약까지 해놓고 자신이 공천을 받게 되면 '공정 경선'이고, 불리하거나 낙천되면 '불공정'을 내세워 즉시 당에 등을 돌리는 게 '구태정치'의 현 주소다.

초등학교 학생회장 선거에서 조차 찾아 볼 수 없는 이 같은 구태 정치가 신구를 막론하고 사회 전반에 걸쳐 정치적 불신을 초래하지는 안을지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공천 경선 결과나 방식에 불복하는 폐단은 이번 6·2지방선거에서 여야를 가릴 것 없이 나타나고 있다.

민주당 충북도당에 음성군수 공천을 신청한 A 예비후보는 시민공천배심원 경선후보자 선정에 반발해 법적 대응까지 벌였다.

A 후보는 "당이 공모기간을 연장해 일부 후보자들에게 특혜를 줬다"며 별도로 접수된 부분의 무효를 주장한 뒤 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했다.

하지만 가처분 신청이 기각되면서 경선후보에서 탈락하자 A 후보는 즉시 민주당을 탈당, 무소속으로 단체장 출마를 선언했다.

한나라당도 마찬가지로 충북도당에 단체장 공천을 신청한 B 예비후보는 당의 경선 결과에 불복, 무소속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당은 최근 공천 신청자를 대상으로 전화면접 여론조사 등을 거쳐 그 결과에 따라 공천자를 내정했지만 B 후보는 불공정 공천을 내세워 조만간 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단체장 출마를 선언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밖에 청주시장에 출마하는 한 예비후보의 경우 소속 정당이 당 분열과 후보간 인지도, 소요경비 등을 감안해 전화면접여론조사를 통한 경선으로 후보를 확정하려하자 불공정 경선을 내세우며 반발하고 있어 결과를 수용할지 주목된다.

지역 정가에서는 민주적 절차를 거친 당 공천에 불복하고 무소속이나 당을 갈아타는 철새 정치인들에 대해 유권자들의 준엄한 심판이 있어야 한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일부지역의 경우 당협위원장들의 이해관계에 의한 전횡식 공천으로 문제가 되는 곳도 적지않다.

한 지역 원로는 "공천 결과에 승복하겠다고 약속까지 해 놓고 자신이 낙천되면 불공정을 주장하는 정치인은 구태정치의 표본"이라며 "선거를 통해 사회에 혼란과 갈등을 부추기는 이 같은 행태를 근절하기 위해서라도 유권자들의 철저한 후보 검증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특별취재팀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