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문제·이완구 진퇴여부·野 노무현 1주기 효과 등

6·2 지방선거가 13일로 D-50일로 접어들면서 여·야 각 정당이 충청권 기선 잡기 경쟁에 속도를 내고 있다. ▶관련기사 3면

이번 선거는 ‘지방권력’의 새 틀을 짠다는 원론적 의미를 넘어 중앙정치의 지형과 흐름을 송두리째 뒤바꿔 놓을 ‘지각변동’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공통된 전망이다.

더욱이 충청권의 경우 다양한 각도와 수위에서 정국의 변화를 촉발시킬 정치적 변수들을 한꺼번에 응축하고 있다. 그만큼 휘발성 강한 충청발(發) 변수들은 전국의 선거판에 영향을 미칠 공산도 큰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충청을 차지하기 위한 여·야간 건곤일척의 ‘사투(死鬪)’가 불가피한 것으로 관측된다.

◆‘세종시’ 태풍

6·2 지방선거에 최대 변수로 세종시 문제를 꼽는데 여야의 이견은 없다. 기대와 부담이라는 미묘한 입장 차이만 있을 뿐이다.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등 야당은 이번 선거에서 세종시 수정 추진에 대한 심판론을 부각시켜 충청민심을 파고들 복안이다.

선진당 권선택 대전시당 위원장은 “6·2 지방선거는 이명박 정부에 대한 중간 심판 성격도 있지만 세종시 문제 등으로 야기된 충청권 민심을 확실히 보여주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한나라당은 세종시 문제가 ‘선거 바람’으로 이어지는 것에 대해 부담스럽다는 입장이다.

◆이완구 진퇴 촉각

충남지역 선거 구도는 한나라당 소속 이완구 전 충남지사의 출마 여부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에 반발, 지사직을 사퇴한 후 불출마 선언을 했지만, 여전히 압도적인 지지도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선거를 준비 중인 야당 후보 캠프에서조차 ‘만일 이 전 지사가 출마한다면’이란 가정 아래 모든 판세를 짜고 있다.

12일 한나라당 중앙당 공천심사위원회가 박해춘 전 전 국민연금관리공단 이사장을 영입해 놓고도 최종 결정을 못한 것도 이 전 지사의 귀환을 염두에 둔 포석이란 분석이다.

◆노무현 추모 온도와 한명숙 재판 영향

‘죽은 제갈공명이 산 사마중달을 내쫓다.’ 민주당은 최근 ‘삼국지’에 나오는 이 구절을 자주 인용한다. 내달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1주기를 맞아 추모 열기가 지방선거로 연결돼 지지층을 투표장을 이끌 것이라는 기대감이 깔려 있다. 야권에선 노 전 대통령의 1주기에 맞춰 각종 기념행사를 마련 중이다. 야당은 여기에 한명숙 전 총리의 재판 결과도 노 전 대통령의 추모 열기와 혼합되면서 야당으로 표심이 몰리는 효과를 볼 것이란 기대감을 내놓고 있다.

야당의 노무현 추모 열기 띄우기와 세종시 문제 부각 등은 ‘정권 심판론’으로 귀결된다. 민주당 등 야4당의 선거 연대도 출발점은 이명박 정부에 대한 심판이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에선 ‘추모정치’, “감정 정치’라며 비난하면서 ‘정권 안정론’을 들고 맞대응할 태세다.

◆충청기반 정당의 약진 여부

자유선진당과 국민중심연합 등 충청을 기반으로 한 정당들은 이번 선거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번 선거를 통해 정치 말초신경인 기초단체까지 뿌리내릴 경우 새로운 도약을 모색할 수 있다. 그러나 실패할 경우 당의 운명은 장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한나라당과 민주당 등은 선진당과 국민련의 약진에 내심 거슬리는 부분이다. 선진당 등이 기선을 잡을 경우 세종시 문제 등 민감한 사안에 대한 해법 제시가 더욱 어려워지는데다, 충청권을 장악하지 못할 경우 정치 구도는 복잡해질 수밖에 없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