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론 VS 정권심판론…여야 충청권 표심 구애

여·야는 6·2 지방선거 50일 선상에서 후보자 공천과 선거전략 마련 등 선거체제로 돌입하는 등 승리를 위해 신발 끈을 다시 동여맸다.

한나라당은 안정적인 경제 살리기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큰 틀 속에서 이번 선거를 접근하고 있는 데 반해,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등 야당은 정권 심판론에 ‘세종시’ 문제를 덧붙여 충청 표밭 다지기에 나서는 등 주도권 싸움이 가열되고 있다.

한나라당은 선거까지 남은 50일 동안 세종시 문제로 상처받은 충청민심을 다독이는 데 각별한 신경을 쓰는 한편, ‘보수층의 강한 결집’을 이끌어 여당의 저력을 보여주겠다는 각오를 내비치고 있다.

이훈규 충남도당 위원장은 “지난 대선에서 한나라당과 이명박 대통령을 지지한 후 총선에서 참패해 충청권이 정치적으로 소외됐고 많은 피해를 봤다”며 “이번 선거에선 한나라당이 승리해 충청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선 충청의 발전을 바라는 보수층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여당에 대한 날선 ‘심판론’으로 선거를 이끌겠다는 구상이다.

박범계 대전시당 위원장은 “민주주의 열망과 이명박 정권의 견제를 통해 국가 균형발전을 이루고자 하는 유권자의 열망이 어느 때보다 강하다”며 “민주당이 유권자의 열망을 쏟아내는 분출구 역할을 해 선거를 승리로 이끌겠다”고 피력했다.

아울러 20~30대 젊은층의 투표 열기 감소가 지난 대선과 총선의 실패 원인으로 분석하고 이들을 투표 현장으로 이끄는 방안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자유선진당은 충청의 대변자 역할을 자임하면서 ‘충청 돌풍’을 기대하고 있다. 선진당은 ‘한나라당은 영남을 대표한 세종시 백지화 정당’, ‘민주당은 호남을 기반으로 세종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정당’이란 논리로, 충청 기반의 선진당의 중요성을 부각시켜 나가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 밖에 민주노동당과 창조한국당, 국민참여당 등 군소정당은 민주당과의 연대를 통해 그동안 막혀 있던 지방 의회로의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여·야는 역대 총선과 대선에서 ‘캐스팅 보트’ 역할을 해온 충청권을 잃게 될 경우 차기 대권 경쟁에서 멀어진다는 공통된 위기의식을 갖고 있어 충청권을 향한 여·야의 구애공세는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더욱 뜨거워질 것으로 보인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