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지방선거]한나라당, 친이-친박 기싸움 치열
민주당, 참여당과 맞대결 불가피
선진당, 심대평신당과 각축 예고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충청권은 그 어느 지역보다 복잡한 구도가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과 수도권을 비롯 비충청권은 한나라당과 민주당 간의 단순한 양당구도가 예상되고 있는 반면 충청권은 한나라당과 민주당, 자유선진당의 3파전 속에 이미 창당한 국민참여당과 심대평 전 대표가 창당을 할 경우 신당 등이 선거전에 참여할 것으로 보여, 혼전 양상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높다.

이럴 경우 ‘같은 색 다른 정당’의 선거 구도가 형성, 과거 뿌리를 같이한 정당 간 대결 양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나라당은 우선 당내 비주류인 친이와 친박 간 공천 경쟁 과정부터 치열한 전투가 예상된다.

실제 충남도지사 후보의 경우 친이 측은 아직 구체적인 후보군이 떠오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친박에선 김학원 전 최고위원이 출마를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한나라당은 세종시 갈등으로 인해 충청권 지방선거에 나설 후보를 놓고 그 어느 때보다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 역시 과거의 동지와 한판 대결이 불가피하다.

민주당은 안희정 최고위원이 충남도지사 후보 출마를 선언한 가운데 최근 창당한 국민참여당이 6월 지방선거에서 충남도지사 후보를 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유사 정치세력 간의 대결을 피할 수 없다.

선진당 역시 과거 한가족이었던 심 전 대표와 치열한 선거전을 전망하고 있다.

심 전 대표의 신당이 아직 구체화되지 않고 있지만 신당 창당 의지가 분명함에 따라 심 전 대표가 창당을 할 경우 선진당에 대해 적잖은 상처를 줄 가능성이 있다는 게 일반적 시각이다.

이처럼 6월 지방선거에서의 충청권 판도는 복잡함과 함께 과거 동지가 현실의 정적이 되는 상황을 맞을 가능성이 높아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선거전이 예견되고 있다.

서울=방종훈 기자

bangj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