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국회인준 야권서 강력 저지선언국감·재보선 앞두고 정국긴장 최고조

▲ 세종시 원안사수와 정운찬 총리 인준 반대 충청인 대행진이 27일 대전월드컵경기장 앞에서 민주당 대전·충남지역 당원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렸다. 이들은 충남 연기군 행정도시건설청까지 총 14.5㎞를 도보행진했다. 김상용 기자 ksy21@cctoday.co.kr
‘10월 정국’을 앞두고 여야 간 엇갈린 정국해법으로 정치권에 전운이 고조되고 있다.

여야는 28일로 예정된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을 시작으로 추석 직후에 진행되는 국정감사, 재보궐 선거 등을 놓고 치열한 주도권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3·4면

한나라당은 정 후보자에 대한 총리 인준을 본회의 표결을 통해 강행하겠다는 입장인 반면,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등 야권은 인준 불가를 주장하며 반발하고 있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27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민주당은 10·28 재보궐선거와 내년 지방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해 정 후보자를 난타하고 있다"며 "집권 2기를 맞아 제대로 일하기 위해선 야당의 발목잡기 정치공세를 정면돌파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와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는 이날 회동을 갖고 합의문을 통해 인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야권은 본회의 표결을 놓고 ‘정 후보 불가의사 발언 뒤 일괄 퇴장’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어 28일 본회의에서 인준에 대한 공방전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다만 야당들이 표결저지를 위해 실력행사를 할 경우 물리적 충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점에서 국회 안팎에서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특히 충청권 의원들이 국회 의원회관과 본청 앞 계단에서 행정도시 원안추진을 위한 궐기대회를 갖기로 결의해 정 후보자 인준 본회의는 어수선한 분위기에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정 후보자 인준 이후에도 정기국회 국감, 재보궐 선거 등 여야의 본격적인 공방이 예정돼 있어 대립각은 더욱 날카로워질 전망이다. 내달 28일로 예정된 재보궐 선거에 앞서 20일간의 국감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야권의 국감 공세가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 국감에선 세종시 문제와 4대강 사업, 용산 참사, 쌍용차 사태, 노사 문제 등이 집중 거론될 것으로 보여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공방이 전망된다.

국감 이후엔 내년 지방선거의 ‘전초전’인 재보궐 선거가 치러진다. 충북을 포함해 전국 5곳에서 열리는 재보궐 선거는 정치권의 초미 관심사로 선거결과에 따라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여당인 한나라당이 재보궐 선거에서 선전할 경우 이명박 정부의 국정 장악력이 강화될 전망이지만 야당이 압승할 경우 국정 주도권 상실, 조기 레임덕 발생 등이 예상된다. 야당은 국정심판론을 전면에 내세운다는 방침이어서 이번 선거 결과에 따라 향후 정국 방향까지도 요동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충청권에서도 재보궐 선거를 겨냥해 각 정당이 치열한 수싸움을 이미 시작한 상황으로 공천 향방 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세종시 문제 등과 연관해 충청권 선거 결과가 정국의 주요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10월 정국이 상당히 요동치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서울=김종원 기자 kjw@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