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후보군 해법찾기 골몰출마선언 연기등 향후추이 관망

좌초 위기에 빠진 세종시 문제가 내년 6·2 지방선거까지 이어질 공산이 커지면서 지방선거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후보군들은 계획된 선거일정을 멈춘 채 깊은 고민에 빠졌다.

내년 선거에서 세종시 문제를 둘러싼 여야의 치열한 정쟁과 책임론은 피할 수 없는 최대 이슈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지만 지방선거 출마후보자들은 마땅한 대안을 찾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자유선진당 심대평 대표의 탈당과 이에 따른 당 내 혼란, 교섭단체 붕괴, 신당창당설 등의 영향으로 충청 정가가 혼돈으로 접어들 기미가 보이면서 지방선거 후보군들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세종시 문제, 어찌하오리까

대전시장 후보군들은 세종시 문제에 대해 원론적으로 ‘원안추진’을 강조하고 있다.

지난 23일 충청투데이가 대전시장 후보군 4명을 대상으로 세종시에 대한 입장을 물은 결과 모두 “원안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를 위해 당장 움직임보다는 사태 추이를 지켜보자는 분위기다.

내년 선거가 8개월 이상 남아 있는 데다 세종시의 운명이 어디로 흘러갈지 모르는 상황에서 자칫 섣부른 대응이 예상치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선거전략이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과 선진당 등 야당 후보군들은 세종시 문제가 여당과 각을 세우며 여론을 이끌 수 있는 좋은 소재이긴 하지만 세종시 원안추진을 지켜내지 못할 경우 오히려 책임론이 제기될 수 있는 부담감도 동시에 안고 있다.

한나라당 소속 후보군들 역시 동요하고 있는 민심을 반영하는 듯한 행동을 보일 경우 ‘당심 이반’을 촉발할 있다는 우려 때문에 ‘몸조심’ 분위기가 역력하다.

야당의 대전시장 후보자 캠프의 한 관계자는 “이전기관 변경고시 지연이나 세종시 축소 움직임,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준 통과 후 행보 등 앞으로 세종시가 어디로 흘러갈 지 장담을 못하는 상황”이라며 “세종시 문제를 경쟁 후보에 앞서 이슈화하는 것도 좋지만 자칫 비난의 화살이 거꾸로 후보자에게 돌아올 수 있어 보폭을 줄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 충청정가 개편 오나

선진당의 불투명한 미래도 내년 선거를 준비하고 있는 후보군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심대평 전 대표의 탈당으로 선진당의 충청권 내 추동력이 떨어진데다 심 전 대표를 중심으로 한 신당 창당설로 흘러나오고 있다. 지난 2006년 지방선거 당시의 국민중심당 출현과 선진당의 탄생 등의 충청정가 개편이 다시 재현되지 말라는 법이 없다는 것이 선거 후보군의 반응이다.

이처럼 충청권 안팎으로 돌아가는 상황이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안개 속이다 보니 선거 후보군 캠프에서는 계획했던 출마선언 시기를 늦추는 등 행보찾기에 골몰하고 있다.

선진당 권선택 의원(대전 중구)은 당초 10월경 출마에 대한 입장을 피력하겠다고 밝혀왔지만 최근 선언 시기를 조정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염홍철 전 대전시장 측도 그동안 역동적으로 보여주던 외부활동을 자제하는 한편 정가의 움직임에 예의주시하고 있다.

민주당 선병렬 대전시당 위원장과 김원웅 전 의원 측 역시 출마준비는 잠시 접어두고 세종시 문제에 올 인한다는 내부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