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제천연수타운 버금가는 연수타운 건설 발표에
제천시·제천범대위 "최선의 성과 … 적극 수용" 환영

충북도의 혁신도시 분산배치 계획 수립과 정부의 불허방침에 따라 2005년 12월 입지 선정이후 계속된 이해당사자 간 갈등이 제천종합연수타운에 버금가는 종합연수타운 건설로 일단락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혁신도시 반납투쟁 불사를 외쳤던 '제천시 공공기관개별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제천범대위)'가 도의 새로운 종합연수타운 건설을 적극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즉각 표명하며,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지방정부와 자치단체, 음성·진천군과 제천군 및 주민 등 이해당사자 간 갈등이 일시에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의 '제천종합연수타운 조성' 확정 발표와 관련, 엄태영 제천시장과 제천범대위는 4일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제천종합연수타운 조성이란 최선의 성과를 얻어낸 정우택 지사와 시민께 환영과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건설교통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충북도, 제천시, 대한주택공사 간 합의된 모든 사항을 신의와 성실의 원칙에 따라 성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제천범대위는 그 동안 혁신도시 분산배치 없는 충북혁신도시 건설을 용납하지 않겠다며 충북도와 정부를 압박하는 투쟁을 줄기차게 전개하는 등 분산배치에 '올인'하는듯한 인상을 남겨, 도의 대안을 거부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지기도 했다.

하지만 이들이 흔쾌히 도의 발표를 수용하고 나서 종합연수타운 조성혁신도시를 분산배치 함으로써 발전 속도가 더딘 도내 북부권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도의 분산배치 당위성은 충분하게 살리면서, 진천·음성주민의 일괄배치 요구도 수용되는 1석 3조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혁신도시 분산배치 문제를 놓고 갈기갈기 찢어져 있는 제천과 진천·음성 주민 민심도 덩달아 소모적인 논쟁을 멈추고, 상생의 길을 걸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로서도 난제 중에 난제로 손꼽혀 온 혁신도시 건설문제가 일단락되면서 중앙정부와의 갈등해소는 물론 남아 있는 지역현안인 청주공항 활성화,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유치 등에 행정력을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이처럼 충북도가 새로운 개념의 종합연수타운을 조성계획을 수립하고, 제천범대위가 이를 선뜻 수용하고 나선 것은 정부의 혁신도시 일괄배치 방침이 확고한데다, 정권이 바뀔 경우 자칫 혁신도시 착공조차 물 건너 갈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작용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혁신도시와 종합연수타운 시행사로 대한주택공사가 확정되며, 혁신도시 건설에 따른 이익을 지역으로 환수하겠다는 취지로 설립된 충북개발공사의 사업계획 수정과 위상 축소는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석재동·제천=이대현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