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식 정치부국장

어느날 빵가게에서 사온 빵을 먹다가 빵 속에서 금화가 나왔다면 사람들은 어떻게 할까.

자기 것이 아니므로 빵집 주인을 찾아가 되돌려줄 것인가, 아니면 그냥 가질 것인가.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소 갈등을 느끼면서 금화를 가질 것이다.그러면서 정직하지 못한 자신의 행동으로 오랜기간 동안 찜찜한 기분을 떨쳐버리지 못하며 살아갈 것이다.그 기간 동안은 불행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반면 금화를 되돌려 준 사람이라면 자신의 정직성에 행복해 할 것이다.

떳떳한 그의 행동은 아마도 그가 살아가는 동안 많은 행복을 제공할 것이다.

정직은 우리에게 무한한 행복을 제공하는 원천이 된다.

그 행복은 남에게까지 전파돼 사회를 밝고 아름답게 만들어준다.

정직은 물질적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우리에게 가져다주는 보상과 가치는 이처럼 넓고 크다.

우리는 아주 어릴 때부터 정직을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 최고의 가치로 배웠고 그것을 실천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이런 부단한 노력에도 불구 정직을 실천하기란 상당히 어렵다.

부정직을 죄로 여기면서도 정직하지 못한 행동을 하는 군상들이 너무나 많다.

나아가 정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해 부끄러워하지도 않고 죄의식도 갖지 않는 경우도 허다하다.

요즘 우리사회는 대선정국으로 요동치고 있다.거대 야당인 한나라당의 검증정국은 점입가경일 정도다.

각종 의혹이 불거지면서 급기야 고소·고발 사태에까지 이르렀으며 국민들의 귀와 눈은 이곳에 집중되고 있다.

외면상 명예훼손 등의 고소·고발이지만 국민들의 관심은 이곳에 있지 않다

각종 의혹의 정점에는 대선 예비후보자의 정직성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직하냐 정직하지 못하냐가 국민들의 관심사인 것이다.

정직하지 못한 자에게 최고 위정자의 자리를 맡길 수는 없기 때문이다. 만일 이번 검증 정국에서 누구든지 정직하지 못하고 거짓말을 한 것으로 드러날 경우 그 후보자는 후보자로서의 자질을 박탈 당할 수밖에 없을 것이며, 또 박탈 당해야 마땅할 것이다.이는 범여권의 대선 예비주자들에게도 공히 해당되는 문제다.

그만큼 현재 우리는 정직이라는 사안을 놓고 대선 주자들을 가늠질하고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닉슨이 미국 대통령 직을 수행하지 못하고 쫓겨난 것도 정직하지 못한 그의 행동에 기인하고 있다.

도청을 했기 때문이 아니라 도청하지 않았다고 거짓말을 했기 때문에 그는 세계 최고의 권자에서 쫓겨난 것이다.

이처럼 서양에서는 정직을 최고의 가치로 여긴다.

부정직을 살인이나 강도같은 죄로 여기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부정직을 죄로 여기지만 서양보다는 한단계 낮은 죄로 여기는것 같다.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거짓말을 했다고 해서 쫓겨난 대통령도 없으며, 심지어 국회의원도 없다.

그러나 앞으로는 그렇지 않을 것이다.

정직은 힘이다. 내적인 힘이고, 그 힘으로써 사회 전체가 행복해진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