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보상가 문제로 장기간 차질
오창대신 경북포항 선회 움직임
충북도·충북개발공사 전환 검토

에코프로비엠본사 전경. 에코프로 홈페이지 제공. 
에코프로비엠본사 전경. 에코프로 홈페이지 제공. 

[충청투데이 김동진 기자] 토지 보상가 문제로 장기간 표류하고 있는 에코프로 오창연구개발(R&D)센터 신축사업이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에코프로그룹은 계열사간 공동기술 연구 및 우수인력 확보를 위해 2020년부터 청주 오창과학산업단지내 14만㎡ 부지를 매입, R&D캠퍼스 건립을 추진중이다.

이를 위해 농림식품축산부로부터 절대농지인 매입 예정부지의 농지전용 승인과 충북도의 산업단지 확정고시도 완료한 상태다.

에코프로측은 당초 2022년말 토지 매입 작업을 마무리한 뒤 2025년 완공할 예정이었으나, 토지 매입 과정에서 보상가 문제로 토지주들과 이견을 보이면서 건립 계획에 차질을 빚고 있다.

에코프로측은 매입 예정부지 감정평가를 토대로 3.3㎡당 70만원을 제시했으나, 토지주들은 이보다 3배 높은 200만원 정도를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토지 보상가를 둘러싼 양측이 절충점을 찾지 못할 경우 사업 추진이 시급한 업체 입장에선 에코프로그룹 계열사들이 밀집돼있는 경북 포항으로 입지를 변경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국내 최대 규모의 이차전지 양극소재 집적단지인 에코프로 포항캠퍼스에는 에코프로비엠과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에코프로이엠, 에코프로이노베이션, 에코프로씨앤지, 에코프로에이피 등 에코프로그룹 주요 계열사들이 몰려 있기 때문이다.

포항공대를 비롯해 가속기연구소 등 관련 R&D센터도 들어서 있어 에코프로 R&D센터 입지로는 최적화돼 있다는 점도 포항 이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배경이다.

여기에 경북도와 포항시 차원에서 관련산업 육성조례 제정을 비롯해 각종 기반시설 조성 등 행·재정적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는 점도 오창과 비교되는 점이다.

에코프로 입장에선 토지 매입이 계속 차질을 빚을 경우 입지 변경이 불가피하나 충북의 입장에서는 3000억원 규모의 투자와 1000여개 일자리 창출은 물론 이차전지 관련산업 기반 강화 등 경제적 파급효과를 놓칠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충북도와 충북개발공사는 공영개발 방식을 통해 R&D센터 유치에 나서는 방안을 적극 검토중이다.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할 경우 시행자만 충북개발공사로 변경하면 되며, 관련법에 따라 감정평가액 수준에서 토지를 강제 수용할 수 있어 사업기간을 대폭 축소할 수 있다.

다만 특정업체를 위한 공영개발 전환이란 행정적 부담이 있는 데다, 토지 강제 수용에 따른 토지주들의 반발도 예상돼 이에 대한 명분과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충북도 관계자는 "에코프로측과 토지주들간 원만한 합의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전제한 뒤 "그러나 사업 추진이 계속 차질을 빚을 경우 충북도 입장에선 R&D센터 유치에 따른 다양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놓칠 수밖에 없어 공영개발 전환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김동진 선임기자 ccj1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