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건부터 현금까지 범죄 빈번
상주 인력 없어 사각지대 놓여
전문가, 업주·경찰 주기적 관리해야

5일 대전 서구 갈마동에 위치한 무인점포에 상품들이 진열돼 있다. 사진=함성곤 기자.
5일 대전 서구 갈마동에 위치한 무인점포에 상품들이 진열돼 있다. 사진=함성곤 기자.
5일 대전 서구 갈마동에 위치한 한 무인점포에 이용수칙이 기재돼 있다. 사진=함성곤 기자.
5일 대전 서구 갈마동에 위치한 한 무인점포에 이용수칙이 기재돼 있다. 사진=함성곤 기자.

[충청투데이 함성곤 기자] 최근 무인점포 내 절도 범죄가 증가하는 가운데 대다수 무인점포가 CCTV 이외 별다른 방범 대책이 없어 범죄의 온상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현재로서는 매장 CCTV로만 범죄 예방을 기대하고 있어 구체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잇따른다.

5일 충남경찰청에 따르면 무인점포·편의점에서 발생한 범죄 건수는 2021년 914건에서 지난해 998건으로 84건 증가했다.

현재 충남지역 내 운영 중인 무인점포와 편의점은 2606개에 달하는 등 무인점포 관련 업종이 늘면서 이를 대상으로 한 범죄 건수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대전의 경우 아직 공식적인 무인점포 범죄 통계는 없지만 최근 들어 관련한 사건·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달 19일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한 무인카페에서는 10대 A군이 휴대전화를 절도한 사건이 발생했다.

이밖에도 지난해 10월 서구의 한 무인 편의점에서 물건을 훔치려 했던 절도 수배범이 발각되거나 같은해 3월 동구에서 무인점포 키오스크를 파손해 현금을 훔친 10대 B군이 붙잡히는 등 관련 범죄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무인점포는 인건비가 들지 않고 소자본 창업이 가능해 많은 자영업자에게 인기를 끌지만 상주하는 인력이 없다는 점이 오히려 쉽게 범죄 상황에 노출될 수 있는 한계점도 되고 있다.

무인점포 점주들은 범죄 예방을 위한 시스템 도입에 대해서는 동의하면서도 관련 설비 설치 예산에 대한 부담감과 불편함을 느낄 손님이 생길 수도 있다는 걱정이 앞선다는 분위기다.

대전 서구 갈마동에서 무인점포를 운영하는 김정순(61) 씨는 “절도가 빈번히 일어나 오죽하면 새벽에 절도범 잡으려 잠복도 했었다”며 “현재는 CCTV가 유일한 방범 대책이라 추후 휴대전화 인증을 통한 입장도 생각하고 있지만 손님들이 편히 들어오지 못하는 점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대부분의 범죄는 붙잡힐 가능성이 적다고 생각할 때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업주와 경찰 모두 주기적으로 시설물을 관리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제언한다.

박미랑 한남대 경찰행정학과 교수는 “범죄자들 입장에선 ‘매력적인 물건이 많다’가 중요하기보다 ‘쉽게 들어갈 수 있는지’, ‘현장에서 붙잡히는지’가 관건”이라며 “소액 절도 사건이라도 경찰이 적극 해결하는 모습을 지역민에게 전달해야 전체적인 치안 만족도가 상승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경찰은 현재 시행중인 △CCTV 설치 여부 △민간경비업체 가입 여부 △출입시스템 확인 등 현장 점검 활동을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시 경찰 관계자는 “현재 무인점포 범죄 통계를 파악하는 중으로 향후 범죄 예방 전략회의 등을 통해 범죄 취약지 순찰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함성곤 기자 sgh0816@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