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시의원들 “시정 공백·혼란” 자진사퇴 요구
국민의힘, 선거 앞두고 메가톤급 악재에 골머리

26일 박상돈 천안시장이 항소심 선고 이후 법원을 나오고 있다. 사진=서유빈 기자
26일 박상돈 천안시장이 항소심 선고 이후 법원을 나오고 있다. 사진=서유빈 기자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박상돈 천안시장에 대한 항소심 재판 결과가 지역 총선 판도를 요동치게 하고 있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선 충남도당 차원의 논평에 이어 시의원들도 기자회견을 갖고 공세에 집중하고 있다. 반면 국민의힘은 선거를 코앞에 두고 나온 메가톤급 악재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모습이다.

대전고법 형사3부는 26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박 시장에게 무죄를 선고한 원심을 깨고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박 시장은 2022년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공무원을 동원해 선거운동을 하고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기소됐다. 아직 대법원의 최종 판단이 남았지만 이대로 형이 확정될 경우 박 시장의 당선은 무효가 된다.

상대당 소속 시장에 대한 유죄 판결이 나오자 민주당에선 즉각 반응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은 27일 논평을 통해 “천안시정의 공백과 혼란이 불가피해졌다. 이로 인한 피해는 시민들에게 돌아가게 됐다”면서 “박 시장과 국민의힘은 시민들에게 머리 숙여 사죄하고 시정 혼란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천안시의원들은 아예 박 시장의 자진사퇴를 촉구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이들은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박 시장은 직위를 이용해 사전선거운동을 지시하고 정치적 중립의 의무가 잇는 공무원을 선거에 동원해 불법을 자행하며 허위사실을 버젓이 시민께 알렸다”며 “더욱이 관련자들에게 모든 혐의를 덮어씌우고 자신은 일체의 혐의를 부인하며 무책임한 자세를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몰염치한 행태와 불법 행위로 70만 천안시민의 자존심과 천안시의 위상은 바닥까지 추락했다”면서 “박 시장은 이제 그만 물러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치권 일각에선 민주당에서 이번 재판 결과에 대한 내용이 담긴 거리 현수막을 대대적으로 내걸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그야말로 선거판에 제대로 활용해 보겠다는 셈이다.

이에 반해 국민의힘 측은 침통한 분위기에 휩싸였다. 가뜩이나 각종 여론조사 등에서 민주당 후보들에 밀리는 상황인데 마땅한 대응책이 없어 전전긍긍하고 있다.

국민의힘 선거 캠프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상황이 좋지는 못하다. 재판 결과가 선거까지 이어지면 정당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게 뻔하다”며 “그럼에도 특별히 대응할 수 있는 게 없어 답답하다. 어려운 선거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