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연구원, 무쾌감증 일으키는 유전자 규명

우울감. 그래픽=김연아 기자
우울감. 그래픽=김연아 기자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우울증 환자가 쾌감을 느끼지 못하는 원인을 국내 연구진이 발견했다.

14일 한국뇌연구원은 정서인지질환 연구그룹 구자욱 책임연구원과 중앙대학교 생명과학과 강효정 교수의 공동연구팀이 장기간의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무쾌감증이 특정 뇌영역과 유전자의 분자적 기전을 통해 발생한다는 사실을 밝혔다고 발표했다.

연구팀은 무쾌감증을 잘 대변할 수 있는 ‘만성 미예측성 스트레스 동물 모델’을 구축한 뒤 실험을 통해서 장기간 정신적 스트레스로 발생한 무쾌감증에는 뇌 중에서도 전전두엽의 활성이 특히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무쾌감증에 걸린 실험동물에게 광유전학 기법을 이용해 전전두엽을 활성화하자, 설탕물에 관심이 없었던 개체가 이전보다 설탕물을 선호하는 등 전전두엽이 많은 영향을 미쳤다.

무쾌감증을 보이는 실험동물에서 발현이 증가하는 유전자 그룹도 발견했다.

동일한 스트레스를 받았는데도 무쾌감증을 보이는 개체와 그렇지 않은 개체의 전전두엽에서 전사체 네트워크를 분석하자, 무쾌감증을 보이는 개체에서 발현이 증가하는 유전자 그룹이 존재했다.

유전자 그룹 중심에는 Syt4(Synaptotagmin-4)라는 유전자가 있다는 것을 찾아냈다.

연구팀은 실험동물의 전전두엽에서 Syt4 유전자를 과발현 시키고 7일 동안 스트레스를 주자, 해당 동물은 심한 무쾌감증을 보였다.

장기간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이 유전자의 발현을 억제하자 무쾌감증 및 우울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발견한 Syt4 유전자와 뇌 지도망이 향후 새로운 우울증 치료제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