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지자체, 합동대책본부 구성 방제 강화
대전, 취약시설 점검·지하철 역사 등 소독
세종, 방제지원·시설관리 등 체계적 대응
충북, 매주 시·군 회의 열고 추진상황 청취
충남, 숙박시설·경로당·영화관 집중 점검

계명대 기숙사동 빈대. 사진=연합뉴스 제공
계명대 기숙사동 빈대. 사진=연합뉴스 제공

[충청투데이 김성준 기자] 충청지역 곳곳에서 빈대가 발견되면서 지자체들이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전시는 빈대합동대책본부를 꾸리고 내달 8일까지 빈대 집중점검 방제 기간으로 설정하고 빈대 퇴치에 나섰다.

시 빈대합동대책본부는 빈대 발생 우려가 높은 시설의 소관 부서를 포함한 3개 반으로 편성돼 숙박업과 목욕탕업 등 소독의무대상시설과 고시원 등 주거 취약시설 등 2800여곳을 대상으로 점검한다.

지하철과 영화관 등 다중이용시설의 위생관리를 강화하고, 도시철도 1호선 전동차량과 22개 역사를 대상으로 자체 소독을 실시하도록 한다.

또 빈대 확산 방지를 위해 지역 택시 운수종사자에게 안내문을 배부하고 택시 내부 시트 방제를 요청하는 한편 버스 방역도 강화하고 있다.

세종시 역시 지난 10일 빈대 대응 합동대책본부를 구성하고 방역총괄반과 방제지원반, 시설관리반, 언론대응반 등으로 분류해 운영 중이다.

다음달 8일까지 빈대 점검 집중 기간으로 설정하고, 빈대 발생이 우려되는 숙박시설 등 1340곳을 대상으로 점검을 벌이고 있다.

세종시 관계자는 “아직까지 빈대가 발견되진 않았지만 빈대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만큼 시 차원에서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도는 지난 7일 빈대 대응 합동 대책본부를 꾸리고 공중위생업소 등 1만여 곳을 대상으로 빈대 발생 여부를 살피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매주 시·군이 참여하는 합동대책본부회의를 열어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면서 “빈대가 발견되면 즉시 방제 작업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충남도는 각 시·군과 함께 숙박시설 등 2565곳의 침구 위생과 소독 상태 등을 집중적으로 살피고 있다. 또 경로당과 영화관, 기숙사, 합숙소 등 빈대 발생 우려가 큰 장소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김성준 기자 junea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