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충청투데이 공동캠페인 특성화고·마이스터고] 대전 대성여고
박주아(스마트 건강과학동아리) 담당교사

박주아(스마트 건강과학동아리) 담당교사
박주아(스마트 건강과학동아리) 담당교사

[충청투데이 조정민 기자] ◆동아리 소개를 부탁해요

"전공교과 수업과 연계해 지역사회 주민 및 학생들 대상으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증진하기 위한 보건간호 탐구 동아리입니다. 디지털 시대에 맞추어 스마트 면역검사장비 F200, 인바디470, Lipidocare를 이용해 과학적인 데이터를 측정하는 방법을 배우고, 그 결과를 토대로 인슐린 저항수치(SPISE:SinglePoint IsulinSeverity Score)를 계산하고 당뇨병 위험도를 예측합니다. 인슐린 저항수치와 당뇨병 위험도를 근거로 해서 식이, 생활습관을 증진하기 위한 캠페인 활동으로 실천적인 변화를 도모합니다."

◆동아리 활동의 목표가 무엇인가요

"심뇌혈관의 3배 이상, 당뇨병 발생 4~6배, 각종 암에 걸릴 확률이 높은 만병의 근원 대사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소년기의 올바른 생활습관 형성이 중요합니다. 환자를 돌봐야 할 보건간호과 학생으로서, 자신과 급우, 지역사회 주민의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함께 실천하기 위해서입니다."

◆동아리 학생들을 가르칠 때 어떤 부분에 주안점을 두시나요

"1학년 겨울방학부터 시작되는 실습 및 취업 후의 실무 환경에 도움이 되도록 최근 저널, 논문 등의 과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실험, 독서토론, 프로그램 운영 등의 다양한 활동을 연계합니다. 동아리 부원이 함께 하지만 세부적으로 개별 활동이 드러나도록 주안점을 둡니다. 무엇보다 함께 배운 지식이 자신과 다른 사람을 돕는 보람을 경험해 전공과 직업에 대한 소명으로 이어지도록 합니다."

◆ 동아리를 운영하면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평소에 건강을 자신하던 학생이 인슐린 저항수치와 당뇨병 위험도를 측정하고 건강에 좋지 못한 음식을 자제하고, 하루에 6000보 걷기 실천을 하는 모습을 보았을 때 보람 있었습니다. 혼자 하면 꾸준히 하기 힘든 건강한 생활 습관 실천을 함께하면 생활이 활기가 넘칩니다. 청소년 시기의 균형 잡힌 생활습관 실천은 평생 자산이 됩니다."

◆앞으로 또 다른 동아리 운영 계획이 있다면

"캠페인 활동(BeHaS:Behappy and Strong programme)을 통해 건강생활습관 실천 전, 후 데이터를 근거로, 과학적 글쓰기를 함께 해보고 싶습니다. 과학적 글쓰기를 통해 프로그램의 유용성을 알리고, 객관적으로 검토돼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불어 건강증진을 위한 디지털 기기의 사용을 널리 알려 디지털 기반, 근거 기반의 건강증진 활동으로 4년 연속 간호조무사 국가고시 100% 달성의 저력으로 보여주는 대전대성여고의 뛰어난 보건간호과 역량을 알리는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조정민 기자 jeongmi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