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복지공감신문]

▲ 예산군사회복지협의회는 예산읍 정 모씨 가구에 지붕누수전면수리 및 주택내부 수리 등 시공을 지원하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예산군사회복지협의회 제공
▲ 예산군사회복지협의회는 예산읍 정 모씨 가구에 지붕누수전면수리 및 주택내부 수리 등 시공을 지원하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예산군사회복지협의회 제공

예산군사회복지협의회 좋은이웃들 담당자는 지난 10일 예산읍 정 모씨(여·장애인)가구에 지붕누수전면수리 및 주택내부 천장교체, 장판 시공 지원을 하며 재능기부연계 노력 봉사를 전개했다는 예산사업발전회의 미담을 전했다.

정 모씨 가구는 7월 긴장마로 노후된 함석지붕이 누수되어 방 천장이 무너져내리며 불안과 고통으로 마음고생을 해왔다.

정 모씨는 장애의 몸을 이끌고 요양보호사일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으며, 소득인정액이 발생해 공공지원 대상자로 수혜자 선정이 불가한 실정으로 민간지원만을 호소해왔다.

정모 씨는 수차례 예산군사회복지협의회 민간자원연계의 문을 노크해왔으며 예산군사회복지협의회 좋은이웃들 담당자는 안타까운 소식을 외면하지 못하고 부족한 사업예산으로 발을 동동 구르며 예산사업발전회의 재능기부를 통한 인건비 예산부분의 고민을 해결하며 ‘예산사업발전회 봉사단’의 노력봉사를 연계했다.

정 모씨 대상자에 따르면 "지난 장마로 지붕이 누수되어 밤에 취침중 방천장이 무너져내려 큰 사고를 당할뻔했으며 119에 신고하는등 공공기관에 수해복구 지원을 요청해왔으나 지원 불가의 판정을 받을 수 밖에 없었다"며 "이번의 도움으로 평생 죽을때까지 감사한 마음으로 남을위해 봉사하며 살겠으며 도움을 주신 여러분들께 고맙고 조만간 찾아뵙겠다. 죽는날까지 잊지 못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예산사업발전회는 예산지역내 자영업을하는 사업가들로 구성된 봉사단체로 봉사활동기간이 10년 이상으로 궂은 봉사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숨은 봉사를 실천하는 겸손한 봉사단체로 알려져 있다.

예산사업발전회 봉사단은 봉사활동 초창기부터 현재까지 예산군사회복지협의회와 노력봉사를 연계·실천해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예산사업발전회 봉사단과 예산군사회복지협의회는 지속적인 연계지원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함미숙 명예기자>

지난 6일 2023년 예산군사회복지박람회가 예산역 광장에서 개최 되었으며 예산지역자활센터는 예산농부마켓 사업단에서 판매하고 있는, 호두과자, 붕어빵 및 에이드 음료 판매 부스를 운영했다.
지난 6일 2023년 예산군사회복지박람회가 예산역 광장에서 개최 되었으며 예산지역자활센터는 예산농부마켓 사업단에서 판매하고 있는, 호두과자, 붕어빵 및 에이드 음료 판매 부스를 운영했다.

[예산자활센터, 郡 사회복지박람회 참여]

지난 6일 2023년 예산군사회복지박람회가 예산역 광장에서 개최 되었으며 예산지역자활센터는 예산농부마켓 사업단에서 판매하고 있는, 호두과자, 붕어빵 및 에이드 음료 판매 부스를 운영했다.

이날 많은 분들이 부스를 방문해주어 "호두과자가 맛있고, 가격도 매우 저렴하다"며 많은 호평을 남겨줬다.

현재 예산농부마켓 사업단에서는 매장에서 호두과자, 붕어빵 및 카페음료를 판매하고 있으며 1만원 이상 구매시 예산 어디든 배달이 가능하며,매장 운영은 오전 9시부터 오후6시까지로 문의는 예산농부마켓으로 문의하면 된다.

<조용문 명예기자>

[지역 청소년 사회적·정서적 고립감 해소 '온힘']
 

예산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가족 돌봄 청소년 지원에 대한 필요성을 알리고 청소년의 사회적·정서적 고립감 해소를 위해 영 케어러 케어링(이하 가족 돌봄 청소년 지원 사업)진행하고 있다.

가족 돌봄 청소년 지원 사업은 가정 내 만성질환자 간병, 경제적 위기상황 등 가족 돌봄으로 인해 진학이나 취업 등 청소년 생애주기 과업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9세~24세)을 대상으로 생계·의료·학업·활동지원을 지원한다.

센터에서는 해당 대상자 발굴을 위해 예산군청, 읍·면사무소, 관내 초·중·고등학교, 지역아동센터 등에 협조 요청을 하는 등 적극적으로 사업 안내를 하고 있다. 2023년 9월 18일부터 11월 17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정선경 센터장은 "가족 돌봄으로 인한 돌봄·교육·자기개발 등의 결핍을 조금이나마 채워주고 싶다. 상담 및 사례관리를 통해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김민희 명예기자>

▲ 국제라이온스협회 예산지역라이온은 지난 2일 신면 이 모씨(91세) 6·25 참전유공자 독거노인가구를 방문해 주거환경개선에 구슬땀을 흘렸다. 예산지역라이온 제공
▲ 국제라이온스협회 예산지역라이온은 지난 2일 신면 이 모씨(91세) 6·25 참전유공자 독거노인가구를 방문해 주거환경개선에 구슬땀을 흘렸다. 예산지역라이온 제공

[예산라이온스, 6·25 참전유공자 위해 '구슬땀']

국제라이온스협회 예산지역라이온은 지난 9월 2일 신암면 이모씨(91세) 6·25 참전유공자 독거노인가구를 방문해 주거환경개선에 구슬땀을 흘렸다.

대상자 가구는 주택 주변 잡초가 우거져있어 잡초 제거 및 포크레인을 동원해 잡초가 제거된 주변을 일궈 잡초가 자라지못하도록 도왔으며 포크레인 작업이 불가능한 사각지대는 제초제를 분무해 잡초제거의 완벽을 기했다.

노후된 주택내부는 도배가 이루어졌으며 적재된 생활쓰레기를 제저해 심리정서적 지원을 마쳤다.

국제라이온스협회 예산지역라이온의 주말 합동 봉사는 6.25전쟁 참전용사가 지난 6월 부산의 한마트에서 생활고로 반찬거리를 훔치다가 붙잡혔다는 소식을 듣고 온정의 손길이 이어지고있다는 보도를 접하고 "예산에도 어려움을 겪고있는 6·25 참전용사가 있을것이니 검토하고 지원했으면 좋겠다"는 최재구 군수의 안타까운 심정을 예산군사회복지협의회장이 접하며 합동 연계 지원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국제라이온스협회 예산지역라이온 합동 봉사는 예산여성라이온스클럽을 비롯해 예산라이온스클럽, 예산금오라이온스클럽, 삽교라이온스클럽, 고덕라이온스클럽, 예산중앙라이온스클럽 등으로 9월 2일 6·25 참전유공자 이모씨 주거환경개선지원에 연이은 9월 10일 6·25 참전유공자 예산지역 8가구를 대상으로 반찬나눔봉사의 고공행진을 이어갔다.

국제라이온스협회 예산지역라이온은 지난 예산지역라이온의 합동 수해복구 봉사활동을 시작으로 반찬나눔봉사 및 주거환경개선등 다양한 나눔 봉사활동 및 노력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예정이다.

<고석찬 명예기자>

발달장애인 부모교육지원사업으로 실시한 성인권 교육 모습.
발달장애인 부모교육지원사업으로 실시한 성인권 교육 모습.

[예산 '발달장애인 부모교육 지원사업']

예산군장애인보호작업장에서는 기획재정부 국민참여예산으로 추진되는 ‘2023년 발달장애인 부모교육지원사업 성인권교육’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어 4회기에 걸쳐 보호자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은 최경화(다음세대교육연구소 소장) 강사를 초빙하여 ‘발달장애인의 성과 성행동’, ‘다양한 감정표현의 중요성’, ‘성폭력의 위험과 자녀의 안전’이라는 주제로 강의형 3회, 토론형 1회 진행하며, 8월 31일부터 9월 21일까지 4주에 걸쳐 매주 목요일마다 예산군행복마을지원센터(해봄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다.

조영재 원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보호자들이 발달장애인 자녀의 성·인권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고 성감수성이 향상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조영재 명예기자>

재개관한 예산시네마 내부 전경.
재개관한 예산시네마 내부 전경.

[예산시네마 리모델링 재개관 이벤트]

안녕하세요! 예산시네마입니다! 예산시네마가 드디어 꽃단장을 마치고 관람객 여러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23년 9월 13일, 수요일 12시 정식 재개관을 했습니다. 기다려준 고객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담아 재개관 이벤트가 열리는데요!

그 이벤트는 바로 9월 13일(수)~19일(화) : 영화 보고, 또 보고!

9월 20일(수)~26일(화) : 포인트! 묻고 더블로 가! 입니다!

# 문의전화 : 041-335-2331

# 재개관일인 13일에는 18시 이후에 영화가 상영됩니다.

# <영화 보고, 또 보고> 이벤트는, 준비된 수량에 도달시 조기 종료될 수 있습니다.

# <영화 보고, 또 보고> 이벤트 기간에는 매표 적립이 불가능합니다.

# <영화 보고, 또 보고> 이벤트 관람권은 수령 익일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 예) 9/13 영화 관람 및 관람권 수령 → 9/14부터 관람권 사용 가능.

# <영화 보고, 또 보고> 관람권 사용으로 영화 관람시 관람권 증정이 불가능합니다.

# 포인트로 매점 구매 및 사용시, 포인트 적립이 불가능합니다.

새롭게 꽃단장한 예산시네마 많이 이용해 주세요.

<박지혜 명예기자>

[예산군사회복지協 '2차 무주택저소득층 임차자금지원' 선정]
 

예산군사회복지협의회는 예산읍 윤 모씨(여·44세) 한부모 다자녀가구, 유 모씨(여·76세) 독거노인 가구를 대상으로 ‘2023 2차 무주택저소득층 임차자금지원 대상자’로 선정하여 무주택임차자금 지원금을 각각 500만원씩 지원할 예정이다.

예산군사회복지협의회는 한국사회복지협의회 무주택임차자금지원 대상자 선정에 지원대상자 1차 공모를 통해 최 모씨 다자녀 장애인가구 외 2가구를 대상으로 무주택 임차자금 지원금을 전달할 수 있게 되었으며, 2차 공모를 통해 2가구를 추가지원 할 수 있게됨에 따라 1,2차 공모를통해 총 5가구 지원 계획을 밝혔다.

2차 무주택임차자금 대상자 선정 임차자금 지원은 한부모 4인 다자녀가구 윤 모씨를 비롯하여 독거노인가구 유모 씨에 각각 500만원을 포함하여 두 가구에 총 1000만원을 전달할 예정이다.

무주택임차자금 지원사업은 무주택저소득층 독거노인 단독세대 및 무주택저소득층 주거안정을 위해 1세대당 임차 보증금을 무주택저소득층 독거노인 단독세대는 최대 500만원, 무주택저소득층 세대는 최저 500만원에서 최대 1000만원까지 무상지원하는 임차자금 보증금지원 사업이다.

또한 예산군사회복지협의회는 매년 무주택임차자금지원 공모사업을 통해 임차보증금을 무상지원하고 있으며 2023 1차 ‘무주택임차자금’ 대상가구 3가구, 2차 ‘무주택임차자금’ 대상가구 2가구를 선정해 총 5가구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수혜가구로 선정된 대상자들은 ‘2023 1차·2차 무주택임차자금 지원사업’을 통한 보증금 500만원씩을 지원받으며 월세절감을 받거나 새로운 주거지로 이사가 가능하다.

한편 예산군사회복지협의회 담당자는 2020년 ‘행복을 전하는 따뜻한 이야기’ 발행 책자 수행기관 인터뷰를 통해 2020년 전국최대 5가구선정의 노하우를 공개한 바 있으며 무주택임차자금 최대가구 선정의 노력은 계속이어질 전망이다. .

<박희자 명예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