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과제도 활성화… 학생 역량 발휘 도와
현장실습 등 체계적인 취업 교육 실시
지난해 물리치료학과 취업률 90%
건축학과·간호학과 등도 86% 이상
2024학년도 공공안전학 전공 신설
법무부·국정원 등 안보 전문가 양성
국제캠퍼스 신입생에 200만원 지급
약 50개 장학제도로 학생 학업 지원

[충청투데이 이상문 기자] 대학수시전형의 계절이 다가오며 중부권 최고의 사학을 목표로 1993년도에 개교한 중부대학교가 주목을 받고 있다. 중부대학교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시행되는 전과제도이다. 사범학부와 간호, 물리치료를 제외한 모든 캠퍼스의 학과 내에서 전과제도를 활성화해 학생들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전공을 선택하지 못한 신입생을 위한 자율설계전공 역시 중부대의 큰 장점이다. 자율설계전공 학생들은 1년간 국제캠퍼스(충청)에서 강의를 듣고 1학년 2학기 말 최종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학생들의 취업을 위해서도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 중이다.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진로를 설정하고 커리어 로드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맞춤형 취업진로지도시스템 JB-JPP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현장 실습, 취업 연계 프로그램, 산학협력, 창업동아리 지원 등에도 끊임없는 노력을 다한다.

학생들은 해당 시스템을 통해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다. 물리치료학과는 2022년 조사 기준 90%의 취업률을 기록했으며 이외에도 건축학과 88.9%, 간호학과 87.2%, 레저스포츠학전공 83.3% 등이 뒤를 잇는다.

◆ 국제캠퍼스(금산), 창의 캠퍼스(고양)운영

중부대학교 캠퍼스는 2곳으로 국제캠퍼스(금산소재) 19개, 창의캠퍼스(고양소재) 23개, 총 42개의 모집학과를 운영 중이다.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되어 매년 35억의 재정지원을 받는 대학으로, 교육국제화역량인증대학, 청년드림대학, 교원양성평가 최우수 등급 대학으로 선정되는 등 다방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그 외 2022년도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운영 주관기관, 재난안전 공동연구 기술개발사업(62억), 수생태계 건강성 확보 기술개발 사업선정(20억), 한국형 어린이 통합버스 안전성 향상 기술개발 사업선정(15억) 등 정부 및 유관기관 사업에서도 활발한 역량을 보이고 있다.

중부대는 국제캠퍼스 명칭에 걸맞은 외국인 유학생 유치 관리 우수 기관으로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외국인 유학생 1000여명이 재학하며 캠퍼스의 국제화에 기여중이다.

동시에 중부대는 지역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 경기도와 고양시, 충청남도와 금산군과 상생하고 협업할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 중이다. 이를 위해 중부대 학생들은 라는 교양교과목으로 지역사회에 관심을 갖고 문제해결을 위한 봉사정신을 기른다.

 

 

◆신설 전공, 공공안전학전공

중부대학교 공공안전학전공은 2024년 신설되는 전공이다. 공공안전학전공은 늘어난 국가, 국민 안보와 행정 인력 증원의 필요성에 따라 만들어지게 되었다.공공행정, 국가안보, 사회안전 관련 학문을 기반으로 공공안전·서비스안전·첨단산업안전 등 세부 교육과정이 운영된다.

이를 통해 행정고시·외교관후보자선발시험 등 5급 공무원, 행정직·감사직·교정직·검찰직·출입국관리직·외무영사직 등 7급 공무원, 경찰청·소방청·법무부·대통령경호처·국가정보원·국방부 등 공공안전 공무원, 그리고 공기업 및 민간기업 종사자 등 국가안보와 사회안전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할 예정이다. 특히 공공안전학전공은 국제캠퍼스(충청)와 창의캠퍼스(고양)의 다양한 소속 전공(학과)의 제반 학문 분야를 연결하는 전공으로서 재학생의 복수전공 또는 부전공 이수를 통한 공공행정, 국가안보, 사회안전 관련 다양한 진로 개발 및 취업 역량 강화가 예상된다. 교육 과정뿐 아니라 공무원 취업준비반, 민간기업 취업준비반, 대학원 진학준비반, 자격취득 준비반 등 다수 학습 동아리를 통해 학생이 원하는 방향으로 전문성을 키울 예정이며 진로·취업·자격증을 위한 다양한 비교과활동을 계획 중이다.

 

 

 ◆ 신입생 특전 및 학생복지

중부대학교는 학생들의 부담을 덜 수 있도록 국제(충청)캠퍼스 입학생 전원에게 학업장려장학금 200만원을 지급하고, 신입생장학금 및 50여개의 다양한 장학제도로 학생들의 학업을 지원한다. 세부사항은 중부대학교 홈페이지, 모집요강, 학생복지과(041-750-6621)에서 확인 가능하다.

국제캠퍼스 학생생활관은 약 1500명을 수용하며 신입생 전원 입사가능하다. 창의캠퍼스는 약 200명 수용 기숙사가 있으며, 인근(고양시 원흥동) 한국장학재단 운영 연합생활관을 이용할 수 있다.

통학생을 위한 교통수단으로 국제캠퍼스(충청)에 대전 6개 노선 셔틀버스, 서울/경기/충청 통학버스가 운행 중이며 창의캠퍼스(고양) 학생들은 원흥역, 삼송역, 백석역 셔틀버스와 서울/경기/인천권 노선의 지선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중부대학교 수시전형 모집

중부대학교는 2024학년도 총 1699명 모집 중 1627명을 수시로 선발한다.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9월 11일(월)부터 15일(금)까지다.

학생부위주의 학교생활우수자 457명(학생부70, 면접30/항공서비스학전공 학생부 50, 면접 50), 학생부우수자 743명(학생부100), 지역인재 88명(학생부100) 전형 및 타 전형과 정원외 모집이 있고 실기위주의 실기우수자 324명(학생부30, 실기70) 전형 등이 있다.

학생부성적은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 총 5개 학기 중 진로선택과목을 포함하여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 중 상위 10과목을 반영한다. 반영과목이 없을 경우에는 부족과목 수만큼 최저등급(9등급)을 적용한다. 모집전형이 다를 경우 동일 모집단위 및 타 모집단위에 중복 지원이 가능하며 수능 최저학력 기준은 없다.

중부대학교는 관심있는 수험생을 위해 설명회와 박람회를 수시로 진행하고 있으며 유튜브와 블로그 등의 SNS를 통하여 생생한 학교 소식을 전하고 있다.

모집요강과 전년도 입시결과는 중부대학교 입학정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입학과와 중부대학교 입학과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상담 가능하다.

금산=이상문 기자 wing7535@daum.net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