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경찰청 ‘산업기술안보수사대’ 출범
박권희 대장 “신속 수사로 피해 최소화”

박권희 충남경찰청 산업기술안보수사대장. 김중곤 기자
박권희 충남경찰청 산업기술안보수사대장. 김중곤 기자
충남경찰청이 9일 별관에서 산업기술안보수사대 현판식을 열었다. 충남경찰청 제공
충남경찰청이 9일 별관에서 산업기술안보수사대 현판식을 열었다. 충남경찰청 제공

[충청투데이 김중곤 기자] 박권희 충남경찰청 산업기술안보수사대장은 9일 “산업 스파이 범죄가 발생하면 주저하지 말고 신고해달라”고 강조했다.

충남청은 이날 산업기술안보수사대(산기대) 현판식을 열었으며, 지난 3일 안보수사대 산하 산업기술보호수사팀을 안보수사과 산기대로 승격 개편했다.

박 대장은 국내기업의 기술 유출로 국가 경제안보가 위협받을 수 있는 만큼, 신속하고 정확한 수사로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산업 스파이 피해는 중소기업에 치명적인데, 이미지 타격을 우려해 경찰에 알리지 않는 경우가 많다며 적극적인 신고를 당부했다.

지난해 충남청이 검거한 산업 스파이 범죄는 5건인데, 이는 실제 발생한 범죄의 10% 미만이라는 것이 박 대장의 설명이다.

박 대장은 “경찰에 신고하면 외부에 공개돼 주가가 떨어지고 거래가 끊긴다고 우려하는데, 이같은 추가 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비밀리에 수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산업기술 해외유출 범죄의 경우 1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억원 이하의 벌금에, 국내유출도 10년 이하 징역 또는 5억원 이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박 대장은 “산업 스파이 범죄를 인지하면 즉시 도 경찰청 산기대나 일선 경찰서 산업기술보호신고센터로 신고해달라”고 말했다.

김중곤 기자 kgon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