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액 50% 이달 중 지급… 나머지는 추후 정산
영농시설피해 현행 35%보다 많은 80~90% 지급
농작물 피해도 재해보험 가입 시 전액 보상키로

김태흠 충남지사가 24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호우피해 도민에 대한 선제적 지원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김중곤 기자
김태흠 충남지사가 24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호우피해 도민에 대한 선제적 지원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김중곤 기자

[충청투데이 김중곤 기자] 김태흠 충남지사가 이달 중순 호우피해를 입은 도민에 ‘선제적 원상 복구’를 약속했다.

정부 지원보다 먼저 보상금을 지급하고, 그 금액도 피해의 최대 100%까지 보장하겠다는 것이다.

김 지사는 24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액 전액 지원을 원칙으로 ‘선 지원 후 정산’하겠다”고 말했다.

정부에서 과거보다 고강도의 지원책을 강구하고 있지만, 충남 차원에서도 빠른 지원으로 도민의 주거 안정과 일상 복귀를 돕겠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구체적으로 김 지사는 피해액의 50%를 이달 중 즉시 지급하고 나머지도 정산 후 추가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주거의 경우 전파 3600만원, 반파 1800만원, 침수 300만원을 지원하는 정부 규정에 얽매이지 않고 실제 피해액을 지급할 예정이다.

김 지사는 “전파는 사실상 집을 새로 지어야 하는데 최소 1억원은 든다”며 추가 지원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도는 정부 지원이 기대에 못 미쳤던 영농시설피해에 대해도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행 영농시설은 비용의 35% 수준만 지급하는데 이를 80~90%로 끌어올리고 경운기 등 농기계와 토양 개량까지 지원한다.

20% 정도만 지원하는 농작물 피해도 재해보험 가입자는 보험금 수령액을 제외한 전액을 보상하고, 미가입자는 차등 지원할 방침이다.

김 지사는 “보험 가입자와 미가입자의 지원에 차등을 둬야 형평성을 살리면서도 농민의 가입까지 유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가축 피해는 피해 상황을 더욱 살펴 추후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피해 지원과 함께 김 지사는 재난 예방을 위한 제도 개선도 병행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특히 댐 긴급 방류를 정부와 관할 지자체가 사전 협의해 결정하도록 대통령에게 소통 기구 마련을 건의하기로 했다.

또 금강 지천 정비와 금강 본류·지천, 하구언 배수갑문 추가 설치 및 정비 등도 정부에 요구할 예정이다.

김 지사는 “현재의 댐 방류는 통보 형식이다”며 “충남은 금강 하류에 위치해 협의 없이 방류가 이뤄지면 피해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19일 충남 부여·청양·공주·논산을 포함해 지난 13~18일 호우 피해를 크게 입은 전국 13개 기초지자체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이 기간 충남에서 발생한 호우 피해는 △주택 전파 6채, 반파 23채, 침수 220채 △농가 1854호 1005㏊ 등 잠정 추산 1873억원이다.

김중곤 기자 kgon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