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창업자 늘고 기술지주회사 등도 성장세
기술지주 자회사 234→282개, 매출 1223억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충청권 내 일반대의 교원 창업자가 2년 사이 2배 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대학 기술지주회사의 자회사와 인력, 매출도 크게 상승하면서 대학과 산업의 간극이 좁혀지고 있다.

3일 최근 공시된 ‘교원의 창업 및 창업지원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충청권 일반대 중 공시 대상 34개교의 교원 창업자 수는 90명(공동 포함)이다.

이들 교원 창업자들은 교내에서 59개, 교외에서 27개 창업기업을 설립했고 총 16억 3612만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2년 전인 2020년과 비교하면 교원 창업자 수는 45명에서 2배로 늘었다.

교내외 창업기업도 43개에서 86개로 2배 증가했으며 매출액은 5억원대에서 세 배 이상 늘어났다.

대전대와 충남대, 한국과학기술원, 한서대 등은 각 대학별로 교원 창업의 매출이 최소 2억원 이상인 것으로 집계됐다.

대학이 연구개발을 통해 보유하게 된 기술을 사업화하기 위해 만든 ‘기술지주회사’의 성장세도 가파르다.

충청권 내 일반대 중에서는 올해 기준 12개교가 기술지주회사를 운영 중이며 현물과 현금 등 자본금은 총 300억원에 이른다.

이들 기술지주회사의 자회사는 2020년 234개에서 올해 282개까지 늘었고 매출은 738억원에서 1223억원까지 성장했다.

이 같은 성장세는 앞으로도 꾸준히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현 정부가 대학의 기술 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지난 3월 관련 제도 개선 방안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당시 방안에 포함된 자회사 유형 확대와 이익배당금 사용처 확대 등 시행령 개정이 필요한 사항들은 이미 현장에 적용된 상태다.

다만 기술지주회사와 자회사에 대한 투자를 가로막던 과도한 지분 보유 의무 등에 대한 제도 개선은 이뤄지지 않았다.

지주회사 운영 시 현물 출자 비율과 자회사 지분율 완화 조치도 방안에 포함됐지만 법령 개정이 이뤄지지 않아서다.

기술지주회사들은 보편적으로 자회사 가치가 오르면 지분을 팔아 수익을 얻으며 이를 산학협력단에 배당하거나 연구 등에 재투자하고 있다.

그러나 법 개정 전까지는 과도한 지분 보유율로 인해 자회사 가치가 오르면 오히려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는 구조다.

교육부 관계자는 “관련 법안들은 이미 발의된 상태”라며 “법 개정 사항이라 일정을 정확히 판단할 순 없지만 올해 안에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연구원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연구원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