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인공 대전지역본부, 유관기관 협의회
제도 도입 위한 거버넌스 협조체계 구축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지역 중소 사업장의 고질병인 인력난 해소 돌파구로 제시되고 있는 외국인근로자 고용허가제 활성화를 위해 유관기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19일 한국산업인력공단 대전지역본부는 서구 만년동에서 대전권역 고용허가제 유관기관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대전지방고용노동청과 대전출입국관리사무소, 대전외국인주민통합센터 등 7개 유관기관이 참석했으며 외국인근로자의 안정적 도입과 체류지원 서비스를 위한 지역 거버넌스 협조체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현재 외국인근로자 고용사업장의 95%가 10인 이하의 영세사업장일 정도로 대다수의 중소규모 지역 사업장들이 고질적인 인력난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지역 내 외국인근로자 고용사업장의 40%를 차지하는 농·축산업의 경우 업종 특성상 인력관리가 더 어려워 선제적인 공공행정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번 유관기관 협의회에서는 △농·축산업 사업장 대상 찾아가는 컨설팅 △외국인근로자를 위한 직업·한국어교육 등을 실시해 근로자와 사업주의 상호 발전을 도와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현재 한국산업인력공단 대전지역본부는 외국인근로자 수급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고용허가제를 비롯해 지역 중소기업 인력난 문제에 대응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 사업장 가운데 국내 인력을 구하지 못해 외국인근로자 고용을 희망할 경우 한국산업인력공단 대전지역본부 외국인고용지원을 통해 도움 받을 수 있다.

정은희 한국산업인력공단 대전지역본부장은 “열악한 환경에 놓인 외국인근로자들과 사업주에게 안전하고 행복한 동행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ESG 기반 체류지원서비스 등을 통해 사업주와 근로자 모두 상생하는 노동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며 “이번 협의회를 기점으로 지역 유관기관들이 손을 잡고 시너지를 내서 보다 체계적이고 세심한 사업 운영을 해나가는데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