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몫 5개 상임위원장 인선 기준 결론
지도부 위원장 겸직 못하도록 의견 모아
장관 이상 고위정무직 지낸 사람도 제외
박범계 의원 상임위원장 후보군서 빠져
금산 출신 정청래 "당 기준 수용할 것"

12일 국회 본회의에서 윤관석, 이성만 의원 체포동의안 표결 결과가 나오고 있다. 두 의원의 체포동의안은 부결됐다. 사진=연합뉴스.
12일 국회 본회의에서 윤관석, 이성만 의원 체포동의안 표결 결과가 나오고 있다. 두 의원의 체포동의안은 부결됐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21대 국회 마지막 상임위원장 선출에서 충청권 출신 상임위원장이 ‘불발’될 전망이다.

당초 충청권 유일 상임위원장 후보로 관심을 모았던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이 사실상 후보군에서 제외됐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은 12일 의원총회를 갖고 자당 몫으로 남아 있는 5개 국회 상임위원장 인선을 위한 기준을 결론냈다.

상임위원장 배분을 놓고 친명계와 비명계가 신경전을 벌이던 민주당은 의총 끝에 당대표와 원내대표, 최고위원, 사무총장, 정책위의장 등 당 지도부는 상임위원장을 겸직할 수 없도록 의견을 모았다.

또 장관 이상 고위정무직을 지낸 사람도 후보에서 제외키로 했다.

이에 따라 지난 정부에서 법무부 장관을 지낸 박 의원은 사실상 상임위원장 선임이 어렵게 됐다.

그동안 박 의원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차기 위원장 유력 후보로 거론돼 온 바 있다.

3선의 박 의원은 그동안 주로 법사위와 산자위 활동에 공을 들여왔다.

20대 국회에서는 후반기 산자위원으로 활동하며 벤처혁신 생태계 구축을 통한 국가 경쟁력 향상을 강조하기도 했다.

관례상 3선 이상 의원을 대상으로 연장자 순으로 배정하던 상임위원장 인선에서 나이에 밀려 자리를 양보했던 박 위원은 상임위원장을 맡지 못한 채 21대 국회를 마치게 될 전망이다.

사실상 박 의원이 후보군에서 제외되면서 유일한 충청권 상임위원장을 바랐던 충청권의 기대도 무위로 돌아가게 됐다.

상임위원장 선임 기준을 결론지은 더불어민주당은 선수 및 나이와 함께 본인 희망, 지역 특성, 전문성 등도 두루 고려해 인선한 뒤 오는 14일 의원총회 보고 후 같은 날 본회의에서 상임위원장을 선출키로 했다.

한편 충남 금산 출신으로 과방위에서 자리를 옮겨 행안위원장으로 내정됐다가 선출 보류에 강력 반발했던 정청래(서울 마포을) 최고위원도 당의 기준을 수용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상임위원장 후보군에서 제외됐다.

서울=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