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기초단체장 중 유일 수상
정치·정무·봉사정신 우수 평가

‘2023 제8회 대한민국 자랑스러운 베스트대상’에서 지방자치 부문 대상을 수상한 이완섭 서산시장이 7일 시장실에서 상장과 상패를 들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서산시 제공
‘2023 제8회 대한민국 자랑스러운 베스트대상’에서 지방자치 부문 대상을 수상한 이완섭 서산시장이 7일 시장실에서 상장과 상패를 들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서산시 제공

[충청투데이 김덕진 기자] 이완섭 충남 서산시장이 7일 ‘2023 제8회 대한민국 자랑스러운 베스트대상’ 지방자치 부문 대상을 받았다.

시에 따르면 이 상은 대한민국자랑스러운베스트혁신위원회가 주최하고 홍문표 국회의원 등이 주관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

기초자치단체장 중 유일하게 대상을 받은 이 시장은 위원회로부터 민선8기 서해안 중심도시 서산의 지방자치 발전을 이끌고 시정구호인 ‘도약하는 서산, 살맛나는 서산’을 이뤄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동안 침체돼 있던 경제 활성화를 위해 발로 뛴 결과 지난해 전국 시 단위 하반기 고용률을 2위로 끌어 올렸다.

일류 보훈을 실현하고자 보훈수당 100% 인상을 위한 조례를 개정하고 참전유공자 및 그의 배우자 수당, 보훈 명예수당 등을 전국 최고 수준으로 높였다.

특히 전국 6대 항만인 서산 대산항에 2024년 국제크루즈선 유치를 이끌어 내는 등 사통팔달 서산을 그려내며 시를 발전 궤도에 안착시킨 점도 눈에 띈다.

2022년 합계출산율 전국 시 단위 지자체 중 3위를 기록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도 냈다.

이 시장은 “고향인 ‘해뜨는 서산’을 위해 당연한 일을 했는데 상까지 받게 됐다”라며 “초심을 잃지 않고 서산의 발전을 위해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여의도 중앙보훈회관에서 열린 이날 시상식에는 이 시장을 포함해 총 22명이 지방자치, 정치, 사회봉사 부문에서 각 부문별 대상을 수상했다.

 

김덕진 기자 jiny090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