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공감신문-예산]

▲ 예산군장애인보호작업장의 중증장애인 고용창출 직업훈련프로그램 수강자들. 예산군장애인보호작업장 제공

[충청투데이 강명구 기자] 예산군장애인보호작업장(원장 조영재)은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지원하는 ‘취약계층 취업기반 형성을 위한 직업재활 지원사업’ 2차년도에 선정되어 중증장애인의 고용창출을 위한 직업훈련프로그램 사업 ‘향기로운 내~일’을 진행한다.

2022년도에 이어 5명의 이용장애인이 전문가양성과정을 이수해, 아로마캔들&방향제 전문강사1급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5~6월 10회에 걸쳐 예산군장애인보호작업장에서 운영하는 내포보부상촌 내 공드리 공방에서 모의취업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이 지원사업은 중증장애인들의 직업영역을 확장하고 직업선택의 폭을 넓히고자 다양한 직무개발을 위해 실시하는 사업으로 예산군장애인보호작업장에서 운영하는 방향제 사업에 전문성을 높이고 장애인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시행하고 있다. 2022년도 전문가양성과정에 참여해 자격증을 취득한 5명의 참여자와 올 해 자격증을 취득한 5명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캔들, 방향제만들기 심화과정도 진행 중에 있다.

이 사업에 참여하는 참여자들은 "여러 재료들로 향기 나는 방향제를 만드는 것이 즐겁고, 열심히 배워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어 기쁘다"며 성취감을 표현했다.

예산군장애인보호작업장 조영재 원장은 "장애인에게 기존의 단순작업훈련에서 벗어나 다양한 경험과 적성에 맞는 직업선택 및 훈련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계속해서 노력해 나갈 것이다." 라고 말했다. 조영재 명예기자

 

▲ 예산군사회복지협의회는 지난달 20일 사회복지협의회 회원들과 함께 전북 고창읍성,서천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스카이워크 등을 방문하며 회원 상호간의 단결과 화합의 시간을 가졌다.예산군사회복지협의회 제공

견학으로 더욱 끈끈해진 예산군사회복지協

예산군사회복지협의회(회장 정낙규)는 지난달 20일 사회복지협의회 회원들과 함께 전북 고창읍성,서천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스카이워크 등을 방문하며 회원 상호간의 단결과 화합의 시간을 가졌다.

선진지 견학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회원들에게 숲 산책을 통한 자연 속 휴식을 제공하고자 마련됐으며, 회원들은 5월의 생기가 넘치는 봄의 기운을 만끽했다.

정낙규 회장은 "이번 선진지 견학을 기반으로 주변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있을 때 먼저 따뜻하게 손을 내밀어 주는 여유있는 기회를 접할 수 있도록 뜻깊은 계기가 마련되기를 바라며 자랑스러운 회원님들을 통해 행복한 복지가 실현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선진지 견학은 "사회복지협의회 회원과 함께하는 봄기운 가득 힐링 여행"이 되었으며 하반기에도 진행 계획중에 있어 회원 상호간 단결과 화합을 강화할 예정이다.

박지혜 명예기자

 

▲ 지난달 15일 더본코리아 백종원 대표 유튜브 채널에 예산지역자활센터 깔끔이청소 사업단이 소개됐다. 예산지역자활센터 제공

백종원 대표 유튜브에 등장한 깔끔이들

지난달 15일 더본코리아 백종원 대표 유튜브 채널에 예산지역자활센터 깔끔이청소 사업단이 소개됐다.

영상 소개 내용으로는 더본코리아측과, 시장상인회, 자활센터가 협력해, 지역의 발전과 더불어 소외계층인 자활근로 참여주민에게도 좋은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자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를 하고 있다는 미래지향적인 내용으로 소개됐다.

현재 네티즌들의 반응도 매우 긍정적이며, 직접 예산시장을 방문한 방문객들도 자활 참여주민 분들의 서비스가 매우 만족스러웠다는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조용문 명예기자

학교 밖에서도 꿈 향해 정진!… 예산 꿈드림 청소년, 청소년대상 예절부문 장려상

예산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소속 꿈드림 청소년 정진(남·19) 씨는 5월 19일 천안시 신부문화공원에서 열린 2023년 청소년의 달 기념행사 ‘문득 : 꿈을 내어드림’ 행사에서 웃어른과 어버이를 공경하고 형제간 우애 및 예의범절과 효행이 뚜렷한 청소년으로 선정돼 청소년대상 예절부문의 장려상을 수상했다.

센터장 정선경은 "정진 청소년은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도 훌륭할 뿐만 아니라, 고졸 검정고시 합격, 바리스타 2급 자격증 취득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보여 왔다"며 "학교 밖에서 자신의 미래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성실한 태도가 다른 학교 밖 청소년에게도 귀감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표창 대상자 정진 청소년은 "학교를 그만 둔 후에도 흐트러지지 않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왔다. 그 노력에 대한 칭찬을 받은 것 같아 기쁘다"며 "계속 센터를 다니며 진로를 찾고 있다. 대학을 진학할지, 취업을 할지 아직 정하지 못했지만 어떤 선택이든 스스로가 만족할 만한 결과를 내기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예산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여성가족부와 예산군의 지원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9세부터 24세의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교육지원, 자립지원, 직업체험 및 취업지원, 급식지원, 건강검진 등의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4월에 시행된 제1회 초졸·중졸·고졸 검정고시에서 100%의 합격률을 기록한 예산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현재 8월 시행될 제2회 검정고시 준비반 외에도 GTQ 자격증 취득 과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을 지원하고 있다.

김민희 명예기자

 

▲ 주택내부 쓰레기. 예산군사회복지협의회 제공

쓰레기로 뒤덮인 집 안… 내 일처럼 치운 ‘좋은 이웃들’

예산군사회복지협의회는 지난달 21일 LH시현마을 아파트 관리사무실 봉사자 취약계층발굴 제보 전화를 바탕으로 대상가구를 방문해 10t 분량의 쓰레기를 수거하고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연계했다

예산군사회복지협의회에 따르면 해당 가정은 양모(남·63) 씨 홀로 거주하고 있는 가정으로 방문을 거부하던 양모 씨의 마음을 열게 설득한 지 3주 만에 방문한 집안 내부는 발 디딜 곳이 없을 정도로 쓰레기가 적재되어 있었으며 심한 악취가 풍겼다. 이에 사회복지협의회는 좋은이웃들 봉사단원인 예산사업발전회(회장 신동훈)와 사안의 시급함을 인지하고 주택 내·외부 청소를 진행해 10t 분량의 쓰레기를 수거했으며 삽교행정복지센터에서는 청소 차량을 지원해 힘을 보탰다.

예산사업발전회(회장 신동훈)는 봉사단체로 봉사활동한지 10년이상으로 봉사단원들 한분한분 묵묵히 봉사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사진 찍기를 거부하며 숨은 봉사를 실천하는 겸손한 봉사단체다.

이날 주거환경개선으로 한껏 깨끗해진 주택내외부와는 상반되듯 봉사단원들은 피부 발진으로 가려움증을 호소했으며 차기 봉사활동시에는 방제복 착용 및 살균방역을통해 건강과 청결에 주의를 요하도록 했다.

예산군사회복지협의회 정낙규 회장은 "예산에서 이런 가정이 발견된 것에 대해 매우 놀랐다. 제보 전화 한 통이 엄청난 나비효과를 일으켜 양모 씨를 지킬 수 있는 큰 힘이 된 것 같다"며 이웃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부탁했다.

한편 예산군사회복지협의회는 해당 가정에 대해 1회성 주거환경개선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심리정서적 지원 및 청결 교육 등 향후 사례관리를 통한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함미숙 명예기자

 

▲ 예산군자원봉사센터는 지난달 30일 광시면행정복지센터 광장에서 2023년 ‘한마음 이동 전문 봉사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예산군자원봉사센터 제공

예산군자원봉사센터, 어르신에 사랑 나눔

예산군자원봉사센터는 지난달 30일 광시면행정복지센터 광장에서 2023년 ‘한마음 이동 전문 봉사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예산군자원봉사센터 120여명의 자원봉사자와 22개의 자원봉사단체 및 기관들이 참여해 300여명의 지역 어르신들에게 사랑나눔을 실천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예산군사회복지협의회 △제과·제빵봉사단 △한국전력 예산지사 △무궁화봉사단 △아드라봉사단 △글라스바바안경예산점 △예산군지속가능발전협의회 △예산종합병원 △명지병원 △예산성폭력상담소 △KT예산지점 △동글동글 공예봉사단 △군청 주민복지과 △예산군일자리지원센터 △대한노인회예산군지회 △조은소리보청기 예산점 △예산가족센터 △세상놀이연구소 △예산군보건소 등 다수의 단체 및 기관이 참여했으며 △네일아트 △공예체험 △수지요법 △발·손마사지 △사랑의 돋보기 나누기 등 다양한 봉사활동이 진행됐다.

특히 이날 제과제빵전문봉사단 및 읍·면 거점캠프 상담가들은 어르신들에게 전달할 식품 꾸러미 만들기 봉사를 진행해 관심을 모았다.

한편 예산군사회복지협의회(회장 정낙규)는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필품 나눔에 포커스를 맞추며 한마음 이동 전문 봉사의 날’ 행사에 동참했다.

예산군사회복지협의회 관계자는 8일 덕산면 온천관광단지 광장에서 펼쳐질 ‘한마음 이동 전문 봉사의 날’에도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희자 명예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