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K-켄달스퀘어’·충북 ‘K-바이오 스퀘어’ 조성사업
구체적인 방안 안 담겨있어 장밋빛 청사진 그칠 우려
유사한 ‘중원신산업벨트’ 사업도 원점 재검토 들어가
실행력 담보 위한 세부사업 마련·적극적 행정력 중요

윤석열 대통령은 1일 제5차 수출전략회의를 주재하고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 육성 방안 등을 논의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일 제5차 수출전략회의를 주재하고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 육성 방안 등을 논의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정부가 대전과 충북에 한국형 '보스턴 클러스터' 조성에 나서기로 하면서 기대감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향후 실행력 담보를 위한 세부사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 감감무소식인 '중원신산업벨트' 구축과 같이, 자칫 큰 청사진만 내 놓고 장기간 사업이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면서다.

대전 대덕특구의 'K-켄달스퀘어', 충북의 'K-바이오 스퀘어' 등 실제 구축 및 조성을 위해선 앞으로 각 지자체들의 행정력도 요구되고 있는 상황.

정부는 지난 1일 첨단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국 주요 거점에 한국형 '켄달스퀘어'를 구축하는 '첨단산업 글로벌 클러스터 육성 방안'을 발표했다.

바이오 분야 대표 클러스터로 불리는 보스턴 클러스터를 벤치마킹한 '한국형 보스턴 클러스터'를 국내에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전국 8개 지역에 대규모 특화 산업 중심지를 조성하고, 동시에 규제완화, 연구개발 지원 등 전폭적인 지원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지역 사회에선 환영의 뜻을 나타내고 있다.

대덕특구 출연연 한 관계자는 “대전시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대덕에 정부 구상안이 녹아 든다면, 새로운 특구로 탄생할 것 같아 기대되고 있다"면서 "대덕특구 50주년 등 현재 전환점을 맞이한 만큼 앞으로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대덕특구도 협력에 나서겠다"고 전했다.

다만 이번 정부 발표가 구체적으로 추진 방안을 제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행 동력을 얻기 위한 세부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정부는 이번 클러스터화 구축을 위해 유휴 부지 창업입주 공간 마련, 상업·편의시설 등 복합공간 조성과 같은 인프라 측면의 내용이나 연구기관 간 공동연구 프로젝트, 혁신기술 개발, 핵심인력 양성, 각 융합형 프로그램, 국가 바이오파운드리 구축 등의 정책 목표를 제시하는 포괄적인 내용만 언급했다.

사실상 '한국형 첨단산업 클러스터' 생태계 조성을 위한 청사진만 내놓은 것이다.

때문에 구체적인 안이 마련되지 않을 경우 ‘헛구호’에 그칠 우려가 있다.

실제 이번 클러스터 육성 방안과 유사한 정책으로 비교되는 ‘중원 신산업 벨트’ 구축은 사실상 원점부터 재검토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윤석열 정부가 출범할 당시 충청권 대표 공약으로 중원 신산업벨트 구축 카드를 꺼내 들며 기대를 높인 바 있다.

지역 발전 공약 중 하나인 중원 신산업벨트는 과학기술과 신산업의 중심지인 대전·충남북을 중심으로 강원권과 호남권을 연계해 미래산업과 스타트업 벨트를 조성하겠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이는 공약에 그쳤을 뿐 1년이 넘도록 구체화 시키지 못하고 있다.

각 부처에서도 가이드라인을 잡지 못하며, 공약의 개념 마저 흐릿해졌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을 정도다.

최근 대전시도 해당 사업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 결과, 중원 신산업벨트를 하나의 사업으로 여기기보다 새 방향성을 설정하는 수준의 논의만 검토한 것으로 파악됐다.

시 관계자는 “중원 신산업벨트는 새로운 산업을 육성하자는 개념보다 현재 구축된 산업을 ‘연계’ 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에따라 도로망 확충, 광역철도 구축 등에 주안점을 두고 사업을 진행해 나갈 것"이라며 "K-켄달스퀘어 구축을 위해선 지역의 혁신 주체들이 모여 의견을 종합적으로 모아 사업을 구체화 시킨 뒤 정부에 제안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