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문화신문

▲ 육군대학 외국군 수탁장교(인도) Yashwant Singh(야쉬원트 싱)
▲ 육군대학 외국군 수탁장교(인도) Yashwant Singh(야쉬원트 싱)

인도 전통 문화속의 효(세대간의 조화)

세대 간의 조화는 젊은 세대와 노인 세대가 하나의 사회 공동체 속에서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관계를 맺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젊은이들과 노인들이 서로의 의견과 가치관, 경험을 존중하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호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함께 일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강조한다.

인도는 수천 년의 세월에 걸친 풍부하고 다양한 문화유산을 가진 나라이다. 인도 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젊은 세대가 노인 세대에 갖는 깊은 존경과 공경심이다. 세대 간의 조화라는 개념이 사회 속에 깊이 내재되어 있으며, 대대로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과거 역사 속에서도 세대 간 조화를 상징하는 문화를 찾아볼 수 있다.

●노인을 존경하는 가족가치

인도 문화에는 노인들을 존경하고 공경하는 문화가 가족의 가치관에 깊숙이 배어 있다. 젊은 가족 구성원은 어떤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노인들에게 조언과 지도를 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노인들은 젊은 세대를 지도하고 지원해야 할 책임이 있다.

슈라반 쿠마르(Shravan Kumar)의 이야기는 노인을 존경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이다. 전설에 따르면, 슈라반 쿠마르는 늙고 눈 먼 부모님을 모시고 여러 성지를 순례하며 헌신해온 효자 아들이었다. 그는 부모님들께 모자란 부분이 없도록 지극정성으로 모셨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그는 사냥 중이었던 다쉬라사(Dashratha) 왕에게 야생동물로 오인되어 총에 맞고 말았다. 다쉬라사 왕은 그의 실수를 깨닫고 크게 후회하며, 슈라반 쿠마르의 부모를 평생 돌봐드렸다. 이 이야기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인도 문화에서 노인들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가족 전통과 공동 가족 문화

인도 가정에서 노인들은 의사결정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종종 조언과 지도를 위해 상담해주는 역할을 한다. 공동 가족은 한 가족 안의 여러 세대가 한 지붕 아래 함께 사는 것을 뜻하는 용어로, 인도 사회에 일반적으로 널리 퍼져있는 가족 형태이다. 공동 가족 내에서, 노인들은 젊은 세대를 이끌고 지도할 책임을 진다. 조부모의 역할 또한 매우 중요하다. 조부모는 젊은 세대와 노인 세대 사이의 중요한 연결고리 역할을 하며, 손자녀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그들은 지혜와 경험을 물려주면서 손자녀들을 양육하고 가르치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손자녀들에게 인도 문화의 전통과 관습에 대해 가르치고 인도의 문화유산이 보존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할 책임을 진다.

고대 인도의 대서사시인 마하바라다(Mahabharata) 속의 판두족(Pandavas) 이야기는 이러한 전통의 가장 유명한 사례 중 하나이다. 다섯 형제가 어머니와 공동 가족으로 함께 살았는데, 그들은 항상 노인들을 존경하고 여러 가지 일에 대해 조언과 지도를 구했다. 노인들은 다섯 형제에게 전투와 투쟁에 있어 필요한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지원하였다.

●축제와 기념행사

인도 문화는 다양한 축제와 기념행사를 통해 세대 간 조화를 발전시켰다. 축제의 나라인 인도에는 일년 내내 가족들이 함께 축하하기 위해 모이는 몇 가지 행사가 있다. 이 축제기간 동안 노인들은 젊은 세대들로부터 명예를 얻고 축복을 받는다. 또한 축제를 통해 기성세대가 젊은 세대에게 전통과 관습을 물려주어 인도의 문화유산이 보존되도록 보장한다. 예를 들어, 홀리(Holi) 축제는 사람들이 악에 대한 선의 승리를 축하하기 위해 함께 모이는 다채로운 기념 행사이고, 디왈리(Diwali) 축제는 노인들이 젊은 세대에게 어둠을 이기는 빛의 승리를 상징하기 위해 조명 디야(램프)의 중요성에 대해 가르치는 행사이다. 축제기간 동안 노인 세대는 젊은 세대를 축복하고, 젊은 세대는 노인 세대로부터 지원과 지도를 구한다. 이처럼 인도의 다양한 축제들은 젊은이들과 노인들의 조화를 뜻하는 전통을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예술과 공예

예술품과 공예품에서도 젊은 세대와 노인세대의 조화가 눈에 띈다. 인도의 많은 전통적인 예술 형태들은 대대로 전해 내려왔다. 노인세대들은 젊은 세대들에게 예술 형태를 가르치고, 젊은 세대들은 이를 감상하고 보존하는 법을 배운다. 예를 들어 비단 사리를 짜는 기술은 인도 남부 타밀나두(Tamil Nadu)에서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전통인데, 노인들은 젊은이들에게 비단을 짜는 것과 관련된 다양한 기술들을 가르치고, 젊은이들은 이 예술 형태를 보존하는 법을 배운다.

●영적 지도와 멘토링

노인의 역할은 가족에 국한되지 않고 사회 전반으로 확대되어진다. 노인들은 구루(힌두교에서 스승을 의미)나 정신적인 지도자로 여겨지며, 그들의 가르침과 지도는 젊은 세대들에게 매우 높은 가치를 지닌다. 젊은 세대들은 노인 세대로부터 인도 문화에 깊이 배어 있는 정신적, 도덕적 가치에 대해 배운다. 예를 들어, 인도 독립 운동의 가장 저명한 지도자 중 한 명인 마하트마 간디(Mahatma Gandhi)는 그의 스승인 고팔 크리슈나 고칼레(Gopal Krishna Gokhale)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고칼레는 간디의 정치사상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 원로 정치인이었다. 간디와 고칼레의 관계는 인도 문화의 노인들에 대한 깊은 존경심과 공경심을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젊은 세대와 노인 세대의 조화는 인도 문화의 필수적인 측면으로, 젊은이들이 노인들에 대해 가지고 있는 깊은 존경을 반영하고 있다. 앞에서 제시한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세대 간의 조화로운 관계가 인도의 가정, 축제, 사회 전반에 깊이 내재되어 있다. 젊은 세대와 노인 세대의 조화는 인도의 풍부한 문화유산과 전통을 증명하고 있으며, 이는 후세에 보존되어야 할 소중한 전통 문화이다.

-육군대학 외국군 수탁장교(인도) Yashwant Singh(야쉬원트 싱)

 

효툰

▲ 세계 각국의 효문화 베트남 효자 츠동뜨 이야기 글·그림 : 탁영호
▲ 세계 각국의 효문화 베트남 효자 츠동뜨 이야기 글·그림 : 탁영호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