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50인 이상 사업장 절반 수도권 등 타지방 소재
본사 이전 유도·이전 기업 인센티브 제공 등 대책 필요
향토기업 육성추진위원회 등 대책기구 설치도 시급

당진시 석문국가산업단지 전경. 사진=당진시 제공
당진시 석문국가산업단지 전경. 사진=당진시 제공

[충청투데이 인택진 기자] 충남도 내 기업 유치의 선봉에 선 당진시의 지방재정 확충과 인구 유입 효과를 거두기 위해 지역 향토기업 육성이 최대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11일 당진시 공장등록 현황(2023년 5월 현재)에 따르면 국가산단 3개소, 일반산단 5개소, 농공단지 7개소, 개별입지 등으로 등록된 공장 1001개소 가운데 수도권(311개)이나 타지방(79개)에 본사(대표자) 소재지를 둔 공장은 39%인 390개다.

특히 종업원 50인 이상 사업장 94개소 가운데 49%인 46개소가 본사 소재지를 수도권(39개)이나 타지방(7개)에 둔 것으로 알려져 규모가 큰 사업장일수록 수도권이나 타지방 본사 소재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 유치에 따른 지방재정 확충과 인구 유입이란 부수적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39~49%에 이르는 타지방 본사 기업체를 향토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이를 위해선 기업 유치 초기 단계부터 적극적인 본사 이전 유도는 물론 이전(향토)기업에 대한 각종 세제 혜택과 함께 지속적인 설득작업을 펼쳐야 한다.

또 이전기업 근로자들의 관내 전입을 위해서는 교육, 의료, 주택, 레저 등 정주 여건 개선과 전입지원금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

특히 이들이 ‘당진경제의 주인공’이란 인식 아래 이주민들을 따뜻하게 포용하는 수준 높은 시민 의식개혁 운동이 선행돼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또 이를 전담할 민·관·정이 주도하는 (가칭)향토기업 육성추진위원회 결성 등 대책기구 설치를 서둘러야 한다.

신완순 당진시개발위원회 사무국장은 “지방자치제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지방재정과 인구 확충을 위한 향토기업 육성이 시급하다”며 “지금부터라도 전담기구를 설치해 관내 입주기업 절반을 차지하는 타지방 본사 기업을 끌어안아 원주민과 이주민의 벽을 허무는 시민운동 등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 같은 맥락에서 지난달 24일 당진시의회 김선호 의원이 ‘현대제철 본사 당진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5분 자유발언을 해 눈길을 끌고 있다.

※향토기업(鄕土企業): 한 지역이나 연고에서 오랜 시간을 함께해 지역경제에 이바지하며 순수 자체 기술로 승부하고 있는 곳을 말하며 토종기업, 향토업체라고도 한다.

특히 한국의 기업환경 상 큰 기업들이 본사를 서울시에 두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통 향토기업이라고 하면 서울 이외 지역에 본사나 중요 기반을 두고 해당 지역경제에 크고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경우를 말한다. 향토기업이란 수식을 지역민들이 붙여주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자칭 향토기업이라는 업체들도 있다.

인택진 기자 intj469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