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아이클릭아트 제공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데이터 기반으로 최적 생육환경을 조성하는 스마트팜이 대전 원도심 일대 확산될 전망이다.

대전시가 전국에서는 처음으로 도심 공실을 활용한 스마트팜 조성사업에 행정 지원사격에 나서면서다.

8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오는 24일까지 도심 공실 활용 스마트팜 조성사업에 참여할 운영사를 모집한다.

이 사업은 도심 농업의 미래 아이템으로 떠오르는 스마트팜 사업을 육성하고자 마련됐다.

원도심의 빈 건물에 스마트팜 장비와 설비 구축을 지원, 원도심 활성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시는 운영사에게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을 전망이다.

운영사는 스마트팜 조성과 관련한 리모델링 및 철거비 최대 5000만원을 지원받게 되며 장비구입 및 조성비 최대 5억원, 유형별 운영비 최대 1억월까지도 지원받게 된다.

임대보증금은 최대 3000만원으로 월 임대료도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스마트팜은 교육과 체험을 하는 테마형, 품종개량 및 기술실증, 생산확대를 위한 기술연구형 등 2가지 유형으로 운영사를 모집한다.

원도심 스마트팜 조성 후보지는 중구 대흥동과 은행동, 동구 삼성동에 위치한 연면적 396.69㎡(120평) 이상인 건물이어야 한다.

운영사는 해당 공간에 스마트팜을 조성하고 협약기간 동안 운영해야 한다.

신청자격은 지난 4일 기준으로 사업장 본사 소재가 대전에 위치한 중소기업, 농업인, 농업법인, 연구기관, 대학, 공공기관 등이다.

농업인은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해야 한다.

스마트팜 운영사 신청은 대전비즈(www.djbea.or.kr)에 게시된 공고문을 확인해 오는 24일까지 신청서류를 대전일자리경제진흥원에 방문하거나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스마트팜 지원사업은 대전의 또 다른 미래 먹거리 경쟁력이 될 것이다”며 “다양하고 재치 있는 아이디어를 가진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스마트팜은 스마트농업의 한 분야로 온실, 비닐하우스 같은 시설원예, 축산에 정보 통신 기술을 접목해 작물의 생육환경이 자동으로 유지되고 관리할 수 있는 농장이다.

첨단기술을 이용해 시설 내에서 농산물을 재배할 수 있어 기후와 지역에 영향을 받지 않고 외부와 제어된 환경에서 식물이나 채소를 재배할 수 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