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 활성화 위해 月 구매한도 150만원으로 상향
대전 으능정이 상가 가맹률 절반 그쳐… 확대 필요
소득공제 혜택도 커 시민·상인에 적극 독려 나서야

11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은행동상점가 상인회 등이 온누리 상품권 사용확대를 통한 상점가 활성화를 논의하고 있다. 사진=한유영 기자
11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은행동상점가 상인회 등이 온누리 상품권 사용확대를 통한 상점가 활성화를 논의하고 있다. 사진=한유영 기자

[충청투데이 한유영 기자] 정부가 내수 진작 활성화 카드로 ‘온누리 상품권’을 꺼내 들면서 관련 혜택을 크게 늘린 가운데 사용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 필요성이 제기됐다.

11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8월 출시된 충전식 온누리상품권은 대전 중구 으능정이상점가의 경우 현재 400개 점포 중 201개 점포가 가입을 마쳐 절반 정도의 가입률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이달부터 내수 활성화 지원을 위해 온누리상품권의 인당 구매한도를 최대 150만원까지 늘린 상태다.

지류형은 50만에서 100만원, 충전식 카드형 100만원에서 150만원, 모바일 50만원에서 150만원까지 구매가 가능하다.

특히 충전식 온누리 상품권은 구매 금액의 혜택이 가장 크고 10% 할인, 소득공제비율 50%, 카드사용실적 합산까지 가능하나 가맹점 모집은 여전히 더딘 상황이다.

이날 박성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 김태호 은행동상점가 상인회장 등 10여명의 상인들이 참석한 ‘온누리 상품권 사용확대를 통한 상점가 활성화’ 논의 자리에서도 적극적인 가맹점 가입 독려와 홍보 필요성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박성효 이사장은 “온누리상품권의 혜택이 크게 늘었지만 여전히 몰라서 못쓰는 사람들이 많다”며 “상점가에서 고객들에 온누리상품권에 대해 안내하거나 매장에 안내문을 게시하는 방법 등을 통해 온누리상품권의 혜택을 손님들이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온누리 상품권은 전통시장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인식이 있는데, 상점가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며 “상인회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점포들의 가입을 독려하고 홍보에도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김태호 은행동상점가 상인회장은 “최초 상점가로 등록할 당시 포함되지 못한 상점들이나 상점 수가 적어 가맹 조건에 충족되지 않는 작은 골목의 경우 온누리 상품권 가맹을 하는 게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2018년과 2019년에도 중구에 신청을 많이 했었지만 결국 등록이 안됐었는데, 이런 점들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점주들 입장에서는 가맹을 해도 당장 본인에게 이득이 없다고 생각해서 가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경우도 있어 사용처 확대가 더 어려운 상황이지만 상인회 차원에서 노력해 보겠다”고 덧붙였다.

박성효 이사장은 불합리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자치구와 협력을 약속했다.

앞서 박 이사장은 으능정이상점가 일대에서 충전식 카드형 온누리상품권 현장 홍보 캠페인을 진행했다.

한유영 기자 yy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